[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동선을 실명으로 공개하겠다는 방침을 정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사항과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정보공개 가이드라인 지침에 따라 지난 17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이 모두 확인된 장소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명칭 등을 비공개 해왔다.

그러나 충주지역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불안해진 일부 시민들로부터 장소를 실명으로 공개해 달라는 민원이 제기되자 시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를 24시간 동안 모두 실명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방역소독이 완료되고 모든 접촉자가 파악된 이동경로는 단계적으로 해당 장소를 비공개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확진자 동선 공개 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충주지역 일부 인터넷카페에서도 "시민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확진자가 다녀간 모든 장소를 실명으로 공개해야 한다"며 시의 비공개에 대해 비난하는 주장이 빗발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도 "충주시가 확진자 경로에 대한 실명을 공개하지 않고있다"며 실명 공개를 요청하는 글이 올라왔다.

하지만 시가 이같은 민원에 따라 실명 공개 방침을 정하면서 여론에 밀려 자칫 애꿎은 피해자를 만들 수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뒤 실명이 공개된 장소는 손님들이 발길을 끊어 개점휴업 상태이거나 아예 문을 닫은 곳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같은 양면성 때문에 실명 공개 여부를 놓고 고민했지만 워낙 공개를 요구하는 민원이 많아 차선책으로 24시간 동안만 실명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민 신모(54)씨는 "이미 접촉자가 모두 확인된 장소에 대해 실명을 공개하는 것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데도 시가 실명 공개를 전격 결정한 것은 오로지 여론의 비난만을 회피하기 위한 것"이라며 "실명 공개로 가뜩이나 어려운 자영업자를 두번 죽이기 보다는 차라리 시민들에게 접촉자가 확인된 장소는 실명 공개가 불필요하다는 점을 설득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