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전통 맥간 공예 보급 앞장서고 싶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보리줄기의 결을 이용해 만드는 '맥간공예(麥工藝)'. 이것은 언듯 보면 자개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다. 이렇게 보리줄기를 이용해 길상 문양, 또는 문자, 현대적 문양에 이르기까지 맥간공예를 창안한 이상수 원장의 수석전수자로서 지난해 루마이나 한국대사관 초청 'K-Lovers Fastival'과 '클루지데이' 수공예축제에 참가해 우리 공예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사람이 있다. 청주맥간아트 대표이자 청주예맥회장인 민선희 작가가 그 주인공이다. 4번째 문화인터뷰에서는 '맥간공예'의 세계화와 전승을 위해 노력하는 민선희 작가를 만나본다. / 편집자

민선희 작가는 1966년 진천에서 태어났다. 청주에서 대학을 졸업한 후 서울에서의 직장생활을 경험하고 결혼 후 다시 청주에 정착했다.

민 작가는 청주에서 풍선아트 교육을 하던 2000년 중반 지인이 하는 맥간공예 작품을 보고 보리줄기의 매력에 끌리게 됐다.

민 작가는 유난히 손으로 하는 것을 좋아해 일을 마치고 모두 잠든 시간에 보릿대를 펴고 작품을 만들었다. 그 새벽 보릿대 갈라지는 맑은 소리도 좋고 집중할 수 있어 피곤한 줄도 몰랐다고 했다.

민 작가는 "보릿대를 이용한 공예는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이지만 이렇게 보리줄기의 결을 살려 도안하고 양면 접착지를 활용한 지금의 맥간공예는 스승인 이상수 선생님이 만든 방법으로 4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길상의 좋은 기운을 손 끝에 담아 보리줄기 자연의 색 그대로 작품을 만드는 것에 끌렸다"고 설명했다.

특히 언 땅에서 자란 보리줄기는 그 해의 햇빛과 바람에 따라 특유의 질감이 달라지는데 민 작가는 아직도 해마다 다른 빛깔의 보릿대를 만나는 것이 설렌다고 했다.

"공예는 손으로 정성을 들여야 하는 것이잖아요. 또 시간도 오래 걸리구요. 어렵고 힘드니 사람들이 잘 하려고 하지 않죠. 그렇지만 우리의 공예가 사라지지 않도록 노력해야하는 것 같아요 부족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건 중간에서 다음세대에 다리를 연결해주는 역할이라도 하고 싶은 욕심입니다."

이렇게 노력한 결과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으며, 2016년에는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에서 주는 '주목할 예술가(전통연희)'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청주 뿐 아니라 맥간공예연구원이 있는 수원과 해외에서 더 많은 활동을 펼치며 우리 공예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중국 북경 서화명가초대전, 대만 우백령미술관, 중국 제령시박물관 등에서 열린 초대전에 참여했다. 2018년에는 루마니아 클루지데이 수공예축제에서 전시 및 체험을 실시했는데, 한국 문화에 반한 루마이아에서 그 다음해 한국대사관 초청 'K-Lovers Fastival' 전시와 워크숍을 진행하기도 했다.

지난 3월에는 제 48회 아세아미술초대전 공예부문 대상 수상자로 선정돼 7월 인사동 라메르 갤러리에서 개인 부스전을 준비하고 있다.

이렇게 맥간공예의 전승과 보급이라는 책임감으로 전통공예를 알리고 있는 민 작가.

"상을 받아 기쁘지만 책임감도 많이 느끼죠. 앞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맥간공예를 알리고 우리의 전통으로 이어가도록 노력해야죠. 지칠 때는 12시간 이상 작품에 몰두하는 선생님을 보고 자극을 받아요. 또 어려울 때 함께 하는 청주 회원들이 있어 힘도 되고 고맙죠."

2010년 청주시 평생학습관에서 수강생들과의 인연으로 시작한 청주예맥회(보리다온)는 2011년 첫 회원전을 시작으로 올해 8회째 전시를 앞두고 있다.

맥간공예연구원 수석전수자로 청주에서 맥간공예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는 민 작가.

"전공을 한 것도 아니고 공예를 하는 일이 쉽지는 않아요. 그만 둬야하나 슬럼프가 왔을 때 도 닦는 마음으로 반야심경을 새겨 넣은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 처음 맥간을 하며 행복했던 때가 떠올랐어요. 보릿대를 펴는 일이 마음수양 하는 일 같아 작업에 집중하다보면 마음이 편안해힙니다."

그는 이렇게 천천히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작업을 하는 시간을 즐기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민 작가는 "앞으로 한글 등 문자를 맥간이 가진 장점을 살려 작품으로 표현해보고 싶다"며 "코로나19가 빨리 안정을 찾아 올해 10월 말에 예정됐던 루마니아 교류 30주년 행사에 참여해 루마니아뿐 아니라 유럽의 여러 나라에 우리의 맥간공예를 알릴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평면작품이지만 빛과 보는 방향에 따라 입체적으로 보이는 보릿대에 매력에 푹 빠진 민 작가는 무엇이든 빠르게 진행되는 현대의 생활에서 보릿대를 펴는 차분함으로 한국의 정서를 담은 작품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맥간공예의 매력을 전파할 예정이다.

키워드

#민선희 #맥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