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4·15 총선 개표 결과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범진보 진영이 180석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예측이 적중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 12일 충남 보령·서천 나소열 후보 사무소를 방문해 "이번 선거에서 저희가 1당은 확보했다. 그러나 1당으로 그쳐선 안 된다"며 "1단계 목표(1당 확보)는 달성했다. 2단계 목표는 우리가 과반 넘는 다수당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 것도 현실화됐다.

이제 민주당은 21대 국회 원구성시 국회의장은 물론 주요 상임위원장 자리를 갖게 되면서 국회 운영을 좌우할 수 있게 됐다.

20대 국회와 달리 21대에는 제3교섭단체가 없기 때문에 2명의 국회 부의장 가운데 1명도 민주당이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상임위 및 본회의에서의 법안·예산 처리를 민주당이 주도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다 180석의 의석이 있기 때문에 다수당이 법안을 일방 처리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도입된 국회 선진화법 규정도 비켜갈 수 있게 됐다.

민주당은 28석이 걸린 충청권에서도 20석을 가져가며 석권했다.

대전(7석)과 세종(2석)은 민주당이 싹쓸이 할 정도로 여당 바람이 불었다.

민주당은 환호했고 미래통합당은 고개를 숙였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은 1명의 충청권 현역 의원을 잃는데 그친 반면 통합당은 대전에서 3명, 충북에서 2명 등 우리 지역에서만 모두 5명의 현역을 원외로 보내게 됐다.

정의당도 비례대표 현역 의원 1명이 이번 총선에 도전했지만 현실 정치의 높을 벽을 실감하면서 고배를 마셨다.

이처럼 총선이 민주당의 승리로 일단락됐지만 우리나라에 많은 과제를 남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호남은 민주당, 영남은 통합당으로 갈리면서 한국정치의 고질적 병폐였던 지역주의가 되살아났다는 지적이다.

총선 결과에 대한 전국 지도를 보면 왼쪽은 파란색, 오른쪽은 핑크색으로 동서가 양분됐다.

14대 총선 이후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듯 촛불정국 이후 이념적으로 보수와 진보 간 대결이 더욱 치열해졌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문제는 지역과 이념으로 두 갈래 네 갈래 나뉜 우리 사회를 화합하고 하나로 뭉치게끔 할 정치권이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있다.

오히려 정치 시계는 차기 대선을 향하며 여야의 대결이 극심할 전망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논란은 그를 지지하는 민주당 후보들이 당선되면서 재 점화될 가능성이 크다.

촛불집회가 태극기 집회가 재격돌할 수도 있다.

아울러 이번 선거를 통해 정치권이 다당제 구도를 만들겠다며 처리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 유명무실해져 대안마련이 요구된다.

민주당과 통합당이 각자 비례 위성정당을 만들어 비례의석까지 사실상 나눠가지면서 정치권의 양극화는 더욱 두드러졌다.

앞으로 정국은 중앙과 지방 모두에서 여당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권은 특히 광역자치단체장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교육 분야도 진보성향 교육감이 대부분이다.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여당 국회의원들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이 약속대로 추진되도록 챙기고,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조기 종식과 일선 학교의 인터넷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4년 임기는 금방 간다.

지역과 역사에 오명을 남기는 국희원이 되지 말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