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동북아경제공동체 형성의 기반 될 것"

충북선 고속화를 통한 남북연결 철도망 개념도. /충북도 제공
충북선 고속화를 통한 남북연결 철도망 개념도. /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고속화된 충북선철도를 남북철도망과 연결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려는 충북의 꿈이 한걸음 내딛었다.

통일부는 23일 김연철 장관 주재로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을 남북교류협력 사업으로 인정하고 추진 방안을 확정했다.

동해북부선 건설 사업이 남북협력사업으로 지정되면서 국가재정법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가능해져 조기 착공의 여건이 마련됐다.

동해북부선을 기반으로 원주∼강릉선(현재 운행 중), 춘천∼속초선(2027년 개통 예정) 등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동서 횡단철도망이 결합하면 물류 개선과 산업단지 활성화, 관광산업 촉진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게다가 지난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으로 철도망은 호남선(목포)∼충북선(오송)∼중앙선∼경강선(강릉)∼동해북부선∼북한∼시베리아∼유럽으로 연결된다.

통일부는 "이번 사업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의 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점에서 '한반도 뉴딜 사업'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동해북부선 사업과 함께 남북 철도 현대화 사업이 이뤄지고 한반도철도망(TKR, 남북철도)과 대륙철도망(TSR, 시베리아횡단철도)이 완성되면 역내는 물론 동북아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통·물류·에너지 협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부는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의해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 철도연결 공사를 조속하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번 동해 북부선(강릉∼고성 제진)은 총 110.9㎞ 길이의 '단선 전철' 형태로 건설된다.

총사업비는 2조8천530억 원이다.

현재 구체적인 착공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정부 내에서는 '2∼3년 내 조기 착공'에 공감대가 서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충북선을 동해북부선과 연계해 남북연결 철도망의 서울집중 교통수요를 분산하고, 남북교류협력을 촉진하는 보조축으로서 역할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향후 북한을 거쳐 유라시아 대륙철도망으로 연결되는 꿈의 실크레일의 중심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즉 대한민국의 지정학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교통물류 네트워크 완성에 기여해 북한·중국(동북3성)·러시아·일본을 연결하는 환동해권 경제벨트의 중심축으로 발전할 것이란 판단이다.

도 관계자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남북철도 연결사업과 연계할 경우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며 "남북철도 연결사업과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