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잇따라 미뤄졌던 등교가 이달 13일부터 학년별로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우선 대입 준비가 급한 고3이 13일 첫 등교 수업을 시작한다. 나머지 학년은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등교 수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대입을 치러야 하는 고3이 오는 13일에 가장 먼저 학교에 나선다. 진로·진학 상담이 너무 늦어진데다 대입 수시모집용 1학기 학교생활기록부를 빨리 채워야 하기 때문이다.

앞서 교육부가 교원·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고3이 우선 등교하는 방안에 대해 교원의 76.9%, 학부모의 85.0%가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일에는 고2·중3과 초1~2, 27일에는 고1·중2와 초3∼4가 등교한다. 마지막으로 6월 1일에 중1과 초5~6이 등교한다. 유치원도 20일부터 문을 연다.

등교 수업의 구체적인 방식은 지역별·학교별로 달라질 수 있다. 교육부는 지역별 코로나19 추이와 학교별 밀집도 등 여건이 다른 점을 고려해 ▶학년·학급별 시차 등교 ▶원격수업·등교수업 병행 운영 ▶오전·오후반 운영 ▶수업 시간 탄력 운영 등을 각 시·도 교육청과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학생이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학교에 보내지 말라고 강조했다. 학생들은 등교할 때 발열 등 증상 검사를 받아야 하고, 수업을 들을 때는 1∼2m 간격을 두고 앉아서 수업을 듣는 내내 마스크를 써야 한다.

학생들이 점심시간에 급식을 먹을 때는 식당(급식실) 자리 사이에 임시 칸막이를 설치하거나 책상 간 거리를 떨어트린 채 먹어야 한다.

학교에서 코로나19 의심증상을 보이는 학생이 있으면 이 학생은 우선 교내 '일시적 관찰실'로 이동했다가 보호자와 함께 선별진료소로 이동해야 한다. 등교하던 학생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으면 학교는 보건당국과 협의해 학생·교직원을 자가격리하고 등교 수업을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휴업·휴교도 고려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