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투표서 과반 확보 … "코로나 위기극복 집중"

김태년 의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당권파 친문'으로 분류되는 4선(21대·국회 기준) 김태년(56·경기·성남수정) 의원이 선출됐다.

김 의원은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선인 총회에서 전해철·정성호 의원(기호순)을 누르고 21대 국회에서 거대 여당을 이끌 원내사령탑에 올랐다.

친문 중진인 김 의원이 당선되면서 주류인 친문으로 여권 권력지형 재편이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원내대표는 1차 투표에서 163표 가운데 과반인 82표를 획득하면서 결선 투표 없이 바로 당선됐다.

전 의원은 72표, 정 의원은 9표를 각각 확보했다.

임기 1년의 김 원내대표는 오는 15일께 합당 예정인 민주당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 소속 의원(17명 중 용혜인·조정훈·양정숙 제외)을 포함해 177석의 거대 여당을 이끌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 이후 경제 위기 극복에 국력을 집중하는 상황에서 김 원내대표의 1차적인 과제는 방역 및 경제 차원의 코로나19 후속 대응이 될 전망이다.

반면 국회선진화법상 신속한 법안 처리를 위해서는 야당과의 협력도 필요하다는 점에서 야당과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할지는 과제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가 다가오는 이 시기에 집권 여당의 원내대표를 맡게 돼 어깨가 매우 무겁다"며 "통합의 리더십으로 당을 하나로 모으고 당·정·청의 역량을 위기 극복에 집중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