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만원 빌리는 것도 저신용자에겐 '그림의 떡'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해 마련된 2차 긴급대출이 저신용자에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2차 긴급대출을 전담한 시중은행이 대출 심사에 당사 거래실적과 신용등급 등을 반영하면서 문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청주 사천동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 성모(41)씨는 소상공인 2차 긴급대출을 받기 위해 지난달 대출 1천만원을 신청했다. 1차 대출보다 금리도 2~3% 높고 한도도 최대 1천만원이지만 1차 긴급대출이 마감되면서 더 나은 대안이 없었다.

그러나 심사 결과 대출을 받을 수 없다는 통보를 받게 됐다. 신용등급과 은행 거래실적 부족이 원인이었다.

성씨는 최근 가계 운영을 위해 현금서비스도 4차례나 받아 신용이 떨어진 상태였다.

성씨는 "2차 대출은 모든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다 해서 기대했지만 떨어졌다"며 "1차 긴급대출이 조기 소진된 게 너무나 아쉽다"고 토로했다.

저신용자들이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2차 긴급대출에 매달리고 있지만 승인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1차 긴급대출에서는 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이 따로 마련돼 있었지만 2차 대출은 은행이 전담하면서 대출 심사가 더 까다로워졌다.

소상공인 긴급대출은 2차 신청부터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기업은행·대구은행 등 7곳에서 접수를 받고 있다. 한도는 1천만원으로 신용등급에 따라 연 3~5% 수준의 금리가 책정된다.

자영업자 윤모(56)씨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신용등급이 낮아 2금융권을 주로 이용했던 윤씨의 은행 거래실적은 극히 적었고 결국 대출 심사에서 떨어졌다.

윤씨는 "금리도 1차보다 높고 대출 심사도 까다로우면서 저신용 소상공인을 지원한다고 버젓이 써있으니 기가 찬다"고 말했다.

지난달 6일 마감된 소상공인 1차 긴급대출은 저신용자를 위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안정자금, 중신용자를 위한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고신용자를 위한 은행 이차보전 대출상품으로 분산돼 있었다. 신용등급이 높지않은 영세상인들은 중·저신용자 상품 문의에 몰렸고 이에 따라 대출도 조기 마감됐다.

1차 대출만 소진율을 보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안정자금 소진율은 98%,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소진율은 80%를 넘어섰다.

이에 반해 고신용자를 지원하는 은행 이차보전 대출상품 소진율은 38%를 간신히 넘겼다.

지역은행 관계자는 "대출 집행시 신용등급만 보기엔 리스크가 너무 크다"며 "2차 대출의 경우에도 채권 자체를 보증해주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극저신용자의 경우 접수가 진행됐더라도 신용보증기금 보증서 발급 단계에서 부결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