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최현구 내포·예산·홍성 주재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인 긴급재난지원금을 두고 기부를 하자는 의견과 소비를 해야한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심지어는 주위의 눈치작전까지 벌어지고 있다.

기부를 했다가 가족간 갈등을 빚기도 하고 신청 과정에서 실수로 한 기부가 대규모 환불 사태를 일으키기도 했다.

지자체별로 공직자들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연달아 기부하고 있고 민간기업과 공기업도 임직원을 대상으로 기부행렬에 동참하고 나섰다.

하지만 기부행렬이 유독 고위직 공무원들과 간부 위주로 이뤄지면서, 일부에서는 무언의 압력을 통해 눈치보기식 기부라는 비난이 제기되고 고소득자의 강제 기부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정치인과 고위급 간부공무원, 기관장들은 사회적 이목을 의식해서인지 앞다투어 기부했다고 보도자료를 내보내고 있다.

반면 하위직으로 내려가면 일부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아직까지도 신청을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기분좋게 받아야 할 지원금이 남의 눈치를 보아야 할 정도로 계륵과 같은 존재가 되어 버리고 있다.

대부분의 국민들은 입장이 다르다. 원래의 취지대로 기부를 하든, 소비를 하든 개인의 판단과 역량에 따라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다수는 지원금이 공짜의 개념보다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빠른 시간 안에 소비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사용처에 대해서는 보여주기식, 혹은 남을 의식하는 식의 기부행위는 지양되어야 한다는 판단이다.

최현구 내포·예산·홍성 주재
최현구 내포·예산·홍성 주재

긴급 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3개월 후 기부가 된다. 기부금은 고용보험기금으로 넘어가 실업급여 혹은 코로나19 관련 고용 안정을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모든 국민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에 얼마나 기부를 하게 될지 지켜봐야 한다. 기부는 강요가 아니라 개인 스스로가 진심어린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맞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