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일봉공원과 삼거리공원을 놓고 박상돈 천안시장과 이종담 천안시의원이 양보 없는 설전을 펼쳤다.

취임 이후 전임 시장이 추진하던 사업을 대폭 수정한 박 시장에 대한 천안시의회 차원의 견제로 해석된다.

10일 천안시의회 제233회 제1차 정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종담 의원과 미래통합당 소속 박상돈 시장이 시정질문을 위해 본회의장에 마련된 질문석과 답변석에 각각 올랐다.

이종담 의원은 "천안삼거리공원 명품화사업은 지난 4년간 공직자와 시민들이 만들어낸 결과인데 충남도 실시설계 인가를 앞둔 시점에서 (보궐선거 당선 취임 후)변경하려고 하는 것은 행정의 연속성과 신뢰성을 훼손할 수 있으니 원안대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상돈 시장은 "행정의 연속성을 맹목적으로 따를 수는 없다"면서 "700억원 정도가 소요되는 삼거리공원 명품화사업은 명품화가 아니라 그저 쏟아 붓는 사업이고 충분한 시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사업이다"고 반박했다.

특히 삼거리공원 명품화사업에 포함된 지하주장에서 둘은 확연한 의견차를 보였다.

박 시장은 "여의도공원의 경우 지하주차장이 없지만 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고, 세계적 공원 어디에도 지하주차장이 없으며 기본적으로 지하주자창을 만드는 것이 시급한지에 대해 시민적 공감대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천안의 교통문제는 서울이나 세계적인 도시와는 상황이 다르다"면서 "(일봉공원 사안처럼) 시장이 직권상정해서 주민투표로 결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박 시장은 "그럴 생각이 없다"고 즉답했고, 이 의원은 일봉공원으로 질문을 이어갔다.

이 의원은 "100만을 향해 가는 천안에서 주민 찬반이 갈리는 사안이 수없이 많이 발생할 것이고 그때마다 주민투표를 할 것이냐"며 "박 시장의 주민투표 직권상정은 잘못된 선례를 남긴 것이고 모든 사안을 주민투표로 결정할 경우 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이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공원일몰제에 대한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가 11월초에 사업자와 MOU를 체결했고 이후 유언비어도 돌더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시장이 되겠다는 사람이 어떻게 마무리할지에 대해 얘기를 할 수 있는 것이고 투명한 절차에 의해서 결론을 내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으며 시민들이 스스로 판단할 것이다"고 반격했다.

이후 이 의원은 "반대여론이 높아 사업이 좌초될 경우 천안시가 취할 수 있는 대안이 있는가"라고 물었지만 박 시장은 "여러 대안이 있지만 투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서 답변을 할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일봉 도시공원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 주민투표의 투표인수는 13만496명이고 사전투표는 오는 21~22일, 본투표는 26일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