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희 '육아맘 맘수다' 시민기자

주변을 둘러보면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 많이 찾아보고 검색하고 여기저기서 듣기도 하며 내 아이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알아보는 엄마, 아빠들이 많다.

하지만 지역사회에서 유용하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지원사업 등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기에, 오늘은 알아두면 유용한 지역사회 프로그램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청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장난감대여센터(성화점).
청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장난감대여센터(성화점).

◆청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기관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어린이집 및 보육 교직원 지원사업과 가정양육 지원사업 등을 하고 있다. 특히 1년에 만원의 저렴한 회비로 장난감을 대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유용하다. 또한 놀이 체험실과 놀이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아동발달 상담사업도 하고 있다. 시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 아동 상담 및 치료는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에게 일시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제공 및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청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비슷하게 어린이집 지원사업과 가정양육 지원사업을 진행하며 음성과 옥천에 장난감도서관을 운영한다. 부모교육과 양육상담 및 발달상담 등도 실시하는데 사설 기관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와 놀이치료까지 연계할 수 있다.


◆청주시건강가정지원센터

위 두 기관이 영유아를 위한 기관이라면 청주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아우르며 가정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여성가족부의 여러 가지 사업을 수행하는데, 가족 품앗이로 불리는 공동육아나눔터 사업이나 사이버 상담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다문화가정을 위한 결혼이민자 통번역지원사업도 수행하며 다양한 방면으로 청주시 가정을 지원해주고 있다.

청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장난감대여센터(성화점)에서 아이들이 물건을 골라 가지고 나온 모습.
청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장난감대여센터(성화점)에서 아이들이 물건을 골라 가지고 나온 모습.

◆청주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서청주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9세~24세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지원과 교육지원, 취업지원, 자립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센터명부터 '상담' 복지센터인만큼 사이버 상담, 개인 상담, 심리 상담, 집단 상담 등 프로그램들이 다양해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어려움에 당면한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청소년 안정망, 청소년동반자, 꿈드림 사업 등도 진행해 청소년들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중단된 일부 프로그램들도 있으므로 미리 전화로 확인이 필요하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기관들이기에 대부분 무료이거나 적은 금액으로 참여할 수 있기에 홈페이지를 통해서 우리 가정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들에 대해 알아보고 참여한다면 유용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