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사명은 조례 통해 주민 권리 찾아 주는 것"

김태성 의원이 대덕구의회에 입성 뒤 의원발의로 제정한 조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 의원은 2년 동안 4건의 조례 제개정안을 발의했으며, 이 가운데 28건이 현재 정상 추진되고 있다.  / 김금란
김태성 의원이 대덕구의회에 입성 뒤 의원발의로 제정한 조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 의원은 2년 동안 4건의 조례 제개정안을 발의했으며, 이 가운데 28건이 현재 정상 추진되고 있다. / 김금란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김태성 대전 대덕구의회(가선거구·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초선이다. 지난 2018년 제8대 대덕구의회 의원으로 선출돼 사회도시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 의원이 의정활동 2년 동안 발의한 의원발의 조례 제·개정 건수는 무려 40건이나 된다. 조례발의는 지방의원의 당연한 책무이지만 다른 지역 기초의원 1인당 연평균 2~3건의 조례발의건수와 비교하면 엄청난 수치다. 전국적으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게 지역정가의 반응이다. 일각에서 '물량 공세', '재탕 꼼수'라는 지적이 나올 법도 하지만 의원발의 조례 40건 가운데 개정안은 7건에 불과하고 나머지 33건은 모두 제정안이다. 또한 김 의원의 발의로 제정된 28건의 조례가 현재 대덕구 정책으로 정상 추진되고 있다. 김 의원은 "의원의 가장 큰 사명은 주민들에게 그들의 권리를 찾아주는 것이고, 그것은 바로 제안발의를 통해서 가능하고, 조례를 근거로 해서 주민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민들의 권리를 찾아주기 위해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태성 의원을 만났다. / 편집자


김 의원은 상반기 의정활동에서 의원발의 조례 제정에 매진했다. 가장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청소년, 노인분야를 비롯해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40건이나 의원발의 해 모두 본회의를 통과했다. 특히 지역 기반시설 조성에 초점을 두고 조례를 제정한다.

그가 발의한 '대전광역시 대덕구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조례안', '〃 에너지 기본 조례안', '〃 성인문해교육지원에 관한 조례안', '〃 1회용품 사용 저감 지원 조례',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 '〃 빈집 정비 및 활용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 28건은 현재 대덕구 정책으로 이어지고 있다. 의원발의 조례의 70%가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셈이다.

또한 그가 발의한 '대전광역시 대덕구 근로자 권리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조례' 등은 우수 사례로 전국 기초의원들의 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조례는 노동권 보호 등 노동환경 발전을 위한 정책적 방향제시와 체계적인 도입 및 추진으로 근로자의 권리 보호 및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발의했다.

김 의원이 제안발의에 힘을 쏟는 이유는 그의 정치 선배이고, 멘토인 박영순 대덕구 국회의원의 조언 때문이다.

박영순 의원은 2년 전 대덕구의원에 출마한 김태성 의원에게 "당선되면 최우선으로 제안발의에 매진하고, 그것을 근거로 해서 주민들의 삶을 향상 시켜야한다"면서 "주민들이 민원을 내면 조례 제정을 통해 그들에게 권리를 찾아주는 것이 의원의 가장 큰 책무임을 명심하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 가르침을 정치의 근간으로 삼고 충실히 실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발의한 조례를 바탕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대덕구는 대전에서 낙후지역으로 꼽힌다. 제대로 된 문화·레저·편의시설 등이 없어 주민들은 인근 유성구로 넘어간다. 재정도 열악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체 예산으로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김 의원은 지역 내 경제활동 활성화와 상주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도시기반시설 구축이 시급하다면서 정부나 대전시에서 추진하는 공모사업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혁신도시 예정지로 대덕 연축지구가 선정돼 이에 대한 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미 조성된 다른 지역의 혁신도시들이 각종 기반시설 부족으로 겪었던 문제들을 답습하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수라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현재 대덕구 정책 방향이 행사 위주의 1회성 사업으로 치우쳐 있다"면서 "혁신도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공공기관 등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각종 기반시설구축을 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적은 예산으로 지역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매칭을 통한 정부 공모사업이나 대전시와 적극적인 협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정질의를 통해서도 집행부에 강하게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그는 지난 9일 열린 제251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정부의 드론정책에 대한 대비책이나, 대청호 유람선 재개 사업 동참여부, 교통중심지로서 장점과 함께 개발제한, 지가하락 등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장애요소에 대한 해결책 등을 요구했다.

지역의 우수한 자연·문화자원 활용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계족산은 동구와 대덕구에 걸쳐있지만 대부분 대덕구에 위치해 있다. 계족산황톳길은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숲속음악회, 계족산 맨발축제 등 다양한 콘텐츠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한국관광 100선'에 3회 연속 선정됐으며, '5월에 꼭 가 볼만한 곳', 여행전문기자들이 뽑은 '다시 찾고 싶은 여행지 33선'에도 선정됐다. 김 의원은 지리적 이점을 살려 대덕구 쪽의 황톳길 연장·개발과 동춘당·우암사적공원 연계 문화탐방길을 조성, 관광자원화 하자는 제안이다. 지역에 산재돼 있는 각 분야의 자원을 활용해 지역발전을 이끌어 달라는 당부다.

요즘 김 의원은 틈만 나면 소독약 통을 등에 메고 지역의 후미진 곳을 누빈다.

지난 3월 중순 대덕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뒤부터 거의 매일 지역을 돌며 소독하고 있다. 17일 현재 72회째 방역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자치단체의 방역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주택가 뒷골목이나 놀이터, 식당가 등 방역사각지대를 중심으로 방역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대덕구에서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아파트를 방문한 자리에서 한 주민이 하루밖에 안 지났는데도 인근에서 경계하는 시선 등으로 불안했는데 직접 찾아와 방역을 해줘 고맙다고 눈물을 흘리는 것을 보고 결심했다"고 방역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설명한 뒤 "의정활동에 지장을 받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방역활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리 좋은 일도 주위에서 도와주지 않으면 행동으로 옮기가 쉽지 않은데 박영순 의원을 비롯해 정치인 선후배, 주민 등 주위에서 격려해주고 도와주는 사람들이 많다"며 "방역활동은 구민들과의 약속으로 정부에서 코로나19 종식선언 때까지 계속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주택가 곳곳을 돌며 방역하다보면 처음 만나는 주민들도 많아 그들과 소통하는 귀한 시간이기도 하다고 귀띔했다.

연일 이어지는 무더위 속에서도 주민들의 삶 속으로 뚜벅뚜벅 걸어가며 생활정치를 펼치고 있는 김 의원의 행보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