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 등교 강제, 방과후학교·야간자율학습 전면 금지 요구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등교 중지는 없다'는 대전교육청을 향해 전교조 대전지부가 "학생 안전이 우선"이라며 적극적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23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어느새 90번까지 나와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대전교육청이 상황을 안일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코로나19가 확연한 진정세를 보일 때까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야간자율학습을 운영하지 않도록 '전면 금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년별 격주 '순환 등교'와 관련해서도 "사립학교 중 권고를 따르는 학교는 거의 없고 공립 고등학교 중에선 전 학년 '동시 등교'로 돌아선 곳이 생겨나고 있다"며 "학년별 격주 순환 등교 의무화 등 학교 내 밀집도 조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21일 긴급 대책회의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등교중지 검토를 제안했지만 설동호 교육감은 아직 확진자가 없다며 거부 의사를 표한 것으로 안다"면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면 무슨 소용이냐"고도 지적했다.

앞서 대전교육청은 22일 설명자료를 내고 "교육부 지침에 따라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는 한, 등교중지 없이 학사일정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육부의 '코로나19 학교 대응 지침'을 보면 "확진 환자 발생 시 모든 학생과 교직원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한 후 귀가하며, 등교수업을 원격수업 체제로 전환한다.'고 돼 있다.

또한 '보건당국의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학교 정상운영(등교수업)이 가능한 경우 확진 환자와의 접촉자를 제외한 학생과 교직원은 등교를 재개한다.'고 정했다.

대전교육청은 "지역 단위 등교중지는 교육부, 보건당국과의 협의가 수반돼야 하는 만큼 학교내 밀집도 조정 등 관련 내용을 교육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교조 대전지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이토록 무서운데 언제까지 협의만 하고 있을 것이냐"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나 야간자율학습 운영 자제 권고를 '전면 금지'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전교육청은 아이들의 건강보다 학력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며 "예방이 최선의 방책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