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목원대가 총장 정년 문제로 비롯된 학내갈등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다른 지역대학 곳곳에서도 총장 선출방식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목원대 교수협의회는 최근 학내 갈등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발단이 된 총장 선출방식부터 개선해야된다고 보고 개선책 마련에 들어갔다.

이를 위해 교협 산하에 ‘총장선출방식 개선위원회(가칭)’를 상설 기구로 발족, 집행부(5명), 각 단과대 대표(7명) 등이 참여한 가운데 총장 선출의 절차와 방법 등을 논의키로 했다.

앞서 지난 6월부터는 '목원대 지배구조와 의사결정 시스템에 대한 문제와 개선과제'라는 교수협의회 자체 연구과제를 공모, 연구가 진행중인 상태이다.

한남대의 경우도 교수협의회, 직원노조, 학생 등 전 구성원이 참여하는 대책기구를 발족키로 했다.

내달 6일 발족하는 한남대 ‘총장선출 개선위원회’는 교수대표 6명, 직원대표 4명, 조교대표 4명, 학생대표 4명 등 전 구성원이 참여해 총장 선출방식을 마련키로 했다.

그동안 교수협의회가 주축이 돼 총장 직선제 관철을 요구해왔으나 직원, 학생등의 지지부족으로 탄력을 받지 못 해왔다.

교수협의회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정관에 별도의 총장선출 규정이 없다보니 이사회가 구성원들의 의견수렴, 동의 절차 등 없이 총장을 임명, 학내갈등의 요인이돼 왔다”며 “연말까지 각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아 합리적인 총장선출방식을 마련할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상반기에 신임 총장을 선출해야하는 공주대의 경우는 지난달 1일 ‘총장선출규정개정 연구위원회’를 발족, 운영에 들어갔다.

이는 최근 개정 공포된 교육공무원법에 따른 것으로 현행처럼 교수 직접 선거로총장을 선출할 지 총장 임용추천위원회에서 간접으로 선출할 지 여부 등을 검토, 결정하게 된다.

이밖에 같은 시기 새 총장을 선출해야 하는 한밭대는 일단 차기 총장을 직선으로 선출하기로 방침을 정했으나 공무원직장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선거 과정에 직원들의 참여 등 새로운 총장 선거 방식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이다.

대전지역 한 대학 관계자는 “총장 선출 과정은 대학 민주화의 매우 중요한 척도”라며 “올 2학기에는 총장 선출 방법 개선 문제가 지역 대학가의 뜨거운 이슈가 될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