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개학 맞춰 독서·예능 등 초등학생 길잡이 책 잇따라

9월 2학기가 시작됐다.개학과 동시에 학생들은 마음 다짐부터 많이 한다. 특히 초등학생들은 공부 잘하기,독서많이 하기,예체능 열심히 하기 등...
학기초를 맞아 출판계에도 초등학생들을 위한 좋은 독서습관 길들이기, 예능에 강한아이의 공부능력,자녀의 공부습관과 인성을 키우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들이 많이 잇따라 출간되고 있다.학생이나 학부모가 눈여겨 볼만하다.


“책읽는 습관은 초등학교 때 만들어라. 하루 세끼 밥을 먹듯 하루 10분 책을 읽자”.
초등학생을 위한 아침독서 실천 매뉴얼을 전해주는 지침서.‘아침독서 10분이 기적을 만든다(하야시 히로시 지음)’

아침독서 운동은 1988년 일본에서 시작된 독서 운동으로, 단순히 책 읽는 습관만을 길러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생활에서 변혁을 일으키는 생활혁명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운동이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책 읽는 습관을 길러주는 데 하루 10분의 아침독서가 효과적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실천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들을 전해주고 있다.

이를테면 첫째 ‘모두 읽어요’-왜 전교생이 함께 해야 하나?, 둘째 ‘날마다 읽어요’-왜 매일 아침 10분동안 해야 하나?, 세째 왜 좋아하는 책을 읽어야 하나? 네째 ‘그냥 읽기만 해요’-왜 읽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안하나?등 어린이들의 아침독서의 4가지 원칙등을 제시하고 있다.

아침독서는 큰 사회적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학부모와 교사의 노력으로 쉽게 실행에 옮길 수 있고, 실행하는 사람 모두에게 큰 혜택을 주는 독서방법이다. 아침독서의 필요성과 실천 방법, 일어나기 쉬운 잘못 등을 꼼꼼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와함께 베스트셀러 ‘평생 성적, 초등 4학년에 결정된다’의 저자 김강일ㆍ김명옥 부부가 내놓은 교육 지침서! ‘예능에 강한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예능 교육의 효과를 보다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한다.

1부에서는 예능이 공부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실제 아이들이 배우는 교과와 관련하여 살폈으며, 2부에서는 음악 중 가장 대중화된 피아노 교육을 중점으로 악기 교육시 부모가 해주는 역활을 설명한다. 마지막 3부에서는 미술 교육 중 그림 그리기를 중점으로 미술 지도 방법을 안내한다.

무엇보다도 미취학 아동에서 초등 고학년까지 활용할 수 있는 연령별 예능 지도법과 다른 아이보다 늦게 예능 교육을 시작할 때의 주의점 등 부모들이 난감해 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예능 교육을 학원에만 맡기던 부모나 예능 교육을 시작하지 않은 부모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이밖에도 ‘강하고 똑똑하고 바른 인재’로 키우기 위해 초등학교부터 대학 진학까지, 자녀의 공부습관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 방법과 인성을 키우는 하버드 프로젝트. ‘일곱살부터 하버드를 준비하라(이형철, 조진숙 지움)’.

우수한 성적은 물론 바른 생활습관 창의력, 리더십, 사회성, 표현력, 프로급 취미생활과 봉사활동까지, 다양한 재능과 가능성을 겸비한 하버드형 인재로 키워라! 그러면 당신의 자녀도 좋은습관을 만들 수 있다.

(자료추천및 제공-청주 성안길 문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