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덕흠 의원
박덕흠 의원

〔중부매일김홍민기자〕박덕흠 국회의원(미래통합당, 보은·옥천·영동·괴산)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청호 댐지역 친환경 보전 및 활용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토론회'를 개최한다.

박 의원과 박영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대전 대덕구)이 공동주최하는 이날 토론회는 대청호 댐지역의 친환경 보전과 활용을 주제로 정부, 지자체, 학계,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와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환경부, 국토교통부와 수자원공사가 후원한다.

대청댐은 1980년 준공 이래 홍수조절, 용수공급 등의 기능을 통해 충청지역의 경제성장과 발전을 뒷받침해 왔지만, 정작 댐 주변지역은 대청호라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장기간 지속된 경제낙후와 지역 공동체 붕괴현상이 큰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박 의원은 "시대가 변하고 친수사업이 국가의 전략적 동력 산업으로 급부상함에 따라 대청호 댐지역 거주민들의 지역경제 활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토론회가 '수질보전'과 '댐주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양립된 요구를 만족시킬 합리적 대안을 찾고, 거버넌스 구축으로까지 이어져 상·하류 지역상생의 단초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