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등 5개大 총학, 교육부 지침 등 학교측 주장 비판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대전권 5개 대학 총학생회가 등록금 반환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공동 행동에 나섰다.

건양대, 대전대, 목원대, 배재대, 충남대 등 5개 대학 총학생회는 13일 오전 충남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한 한 학기가 마무리되면서 등록금 반환 여론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며 "등록금 반환이 이루어지는 날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전례없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들은 제대로 된 수업을 받지 못한 채 한 학기가 마무리됐다"면서 "모든 피해는 학생들의 몫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학이 등록금 반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국 대부분의 대학본부는 학생들의 등록금 반환 요구에 대해 예산 부족과 교육부와의 시스템적인 문제를 근거로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이는 등록금 반환을 피하려는 대학본부의 술수"라며 "대학이 등록금을 반환할 수 있다는 것이 전국적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등록금 반환은 대학과 학생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대전권 총학생회장단은 "대학 등록금 반환에 있어 교육부 지침이나 추경예산은 첫 번째 문제가 아니다"며 "대학이 각 학교의 학생들에게 받은 등록금 일부를 그대로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충남대 이원균 총학생회장은 "지난 7월 6일 같은 지방거점국립대인 전북대학교의 등록금 반환 소식을 접했고 이것이 불가능한 싸움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며 "앞으로 등록금 반환을 위한 투쟁위원회를 발족해 2학기가 되기 전 등록금 반환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다만, 등록금 반환 비율에 대해선 "기준을 정한 것이 없어 앞으로 충남대 등록금 반환 위원회를 통해 조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