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당 경고에도 상임위 배정 놓고 시의회 끝까지 파행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후반기 지방의회 원구성 파행 책임을 묻기 위해 '조사명령'을 발동하기로 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에 따르면 윤리심판원은 대전시의회와 기초의회에서 불거진 일부 의원들의 당론과 합의사항 거부행위, 해당행위에 관련된 책임자 처벌을 위해 17일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윤리심판원은 그동안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당내 분열과 해당 행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해 이달 중 당론위반자와 해당해위자에 대한 징계 처분을 확정한다는 방치을 세웠다.

윤리심판원은 재발방지 대책도 내놓았다.

시민단체 등과의 정책토론회를 통해 제도개선 방안과 대안을 마련하고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자치당규에 명시하기로 했다.

시당 관계자는 "원 구성과 관련한 지방의회 파행 운영과 당내 분열에 대해 시민들의 항의와 당원들의 징계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며 "분열을 조장하고 당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부 의원의 해당 행위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내홍 끝에 후반기 의장을 선출했으나 상임위 배정 문제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소속 시의원들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시당 관계자는 "시당이 개입할 필요도, 방법도 없을 것"이라면서도 "그 과정에서 나타난 일부 의원들의 행태에 대해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해당 행위로 판단되며 시민의 의사에도 크게 반하는 행위"라고 경고했다.

시당의 경고에도 시의회는 제251회 임시회 마지막까지 파행을 겪으면서 상임위 배정뿐 아니라 각종 안건 처리도 다음 회기로 미뤄졌다.

임시회 마지막날 제6차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 선임 건을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민주당 소속 의원 10명과 미래통합당 의원 1명이 출석을 거부해 안건을 처리하지 못하고 폐회했다. 이번 임시회에서 상임위 별로 올 하반기 업무보고를 받고 현안을 점검하고 조례안 14건도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모두 무산됐다.

시의회는 20일 제252회 임시회를 열어 상임위 배정과 상임위원장 선출 문제를 다시 논의할 예정이지만, 첨예하게 맞선 의원들 간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앞서 민주당 시의원들은 의원총회를 열어 권중순 의원을 의장 후보로 선출하고도 절반 가까운 의원이 본회의 투표에서 권 의원을 3차례나 떨어뜨려 결국 권 의원은 4차 투표 끝어 절반보다 1표 많은 12표를 얻어 가까스로 의장에 당선됐다.

키워드

#대전시의회 #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