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국 49개소 긴급점검…수돗물 관리 총력 대응

청주통합정수장 설비 모습과 활성탄 투입 설비 시설. / 중부매일DB
청주통합정수장 설비 모습과 활성탄 투입 설비 시설.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인천에 이어 청주에서도 유충 발견 신고가 접수돼 긴장한 가운데 청주지북정수장은 유충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방충망이 설치돼있지 않아 유충 유입방지시설이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가 입상활성탄(GAC)을 사용하는 전국 49개 정수장을 대상으로 지난 15~17일 지자체 등과 합동 현장점검을 벌여 21일 발표한 결과다. 점검결과, 인천 공촌·부평 정수장, 경기 화성 등 전국 7개 정수장에서 유충이 소량 발견됐고 청주를 포함한 12개 정수장은 방충망 미설치 등 운영상 문제가 지적됐다.

환경부는 21일 환경부장관 주재로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영상회의를 개최해 정수시설·배수지·저수조 등의 철저 관리를 지시하는 등 수돗물 안전관리를 최우선으로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창문과 출입문의 벌레 유입차단 설비 설치, 활성탄지 주변 물 웅덩이 제거 등을 통해 유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수장의 철저한 환경관리를 주문했다. 또 벌레가 발견됐다는 민원이 제기되면 즉시 관할 지방 환경청에 보고하고, 각 지자체는 발생원인 등을 분석해 홈페이지 등에 정보를 신속히 공개할 방침이다.

위생상의 관리 부분에서는 깔다구 등 생물체가 고도정수처리 공정의활성탄지 유입을 원천 차단할 수 있도록 방충관리(미세방충망, 포집기 설치, 활성탄지 방충덮개 설치 등) 등을 철저히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