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증평소방서(서장 김정희)는 여름철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지속되는 시기에 말벌 출현이 급증함에 따라 벌쏘임 사고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여름철 벌쏘임 사고는 보통 7월 말부터 급증하며 장마가 끝나면 기온이 상승하면서 벌의 활동이 왕성해지는 만큼 벌쏘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벌 쏘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벌집 가까이에 접근하지 않기 ▶산행·야외활동 시 향수, 스프레이 등 강한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 자제하기 ▶ 밝은 색상의 옷 지양 등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벌에 쏘이면 심한 경우 호흡곤란, 청색증을 동반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어 즉시 119로 신고해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

소방청도 올해 처음으로 13일 오존 9시를 기해 전국에 벌 쏘임사고 주의보를 발령했다.

벌 쏘임사고 주의보는 벌 쏘임 사고가 주 300건 이상 또는 벌집제거 출동이 주 7000건 이상 2주 연속 발생하거나 예상될 때 발령된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2주 연속해 매주 벌집제거 출동은 8천여건, 벌 쏘임 사고는 300여건씩 발생했다.

증평소방서 관계자는 "벌에 쏘였을 때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과민성 쇼크'가 발생하면 1시간 이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하거나 119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