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당 대표 후보는 19일 "충청지역은 대전·세종·충남·충북이 메가시티로 연계하는 지역발전 방안을 구상해야 한다. 이런 상생방안이 행정수도 문제도 풀 수 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대전 서구 더오페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 연합형 경제공동체로 국가균형발전의 새 장을 열겠다"며 이같이 '광역연합형 경제공동체' 조성을 제안했다.

부산·울산·경남 등 5개 광역지자체가 최근 '영남권 통합 그랜드 메가시티'를 구축하기로 합의한 것처럼 대전·세종·충남·충북과 광주·전남·전북을 메가시티로 연계하는 방안을 구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 정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그는 "광역연합형 경제공동체는 기존의 행정 단위를 없애는 게 아니라 지역의 공동발전을 위해 광역경제권을 형성하자는 것"이라며 "광역연합형 경제공동체가 형성되면 광역단체가 함께 공동사무를 처리할 수 있고, 예산지원과 집행력도 가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강원은 영동과 영서를 하나로 잇고, 수도권 및 충청, 호남과 연계되는 '강호축'을 구축해서 교통, 관광, 교육을 위한 기반시설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역연합형 경제공동체는 지역주의를 넘어서, 영호남과 충청, 강원권을 서로 잇는 '지역상생형 모델'로 추진돼야 한다"며 "호남과 충청은 '서해안권', 강원과 영남은 '동해안권', '백두대간권' 발전방안을 함께 수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연방제에 준하는 '분권형 개헌'과 함께 지방자치법 개정,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 중앙지방협력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 등 이른바 '초광역협력 3법 제·개정'을 제시했다.

김 후보는 "광역단체들이 스스로 연합해 광역연합자치단체장을 선출하고 광역연합의회를 꾸리면 지금까지 광역 단위로 묶여 있던 여러 지역발전 정책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앙지방협력회의 구성·운영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대통령, 국무총리, 시도지사협의회장, 주요 부처 장관이 참여하는 중앙지방협력회의가 지방자치와 균형발전 정책을 심의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참여정부가 제창한 국가균형발전은 공공기관 이전, 행정수도 건설 등 굵직한 변화를 가져왔지만 제대로 계승되지 못했다"며 "지방이 스스로 300만∼1천만명 단위의 초광역 연합으로 묶이면 자생·자족 역량을 갖춘 메가시티가 만들어진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