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수도권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비수도권으로의 빠른 확산으로 전국 대유행 양상을 보이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3단계로 격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정치적 대응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민주당 내에서는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4차 추경 편성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김부겸 당 대표 후보는 23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되면 2차 재난지원금은 불가피하다"며 재원 마련을 위한 '국가재난기금' 조성을 언급했다.

당 전략기획위원장인 진성준 의원은 소득 하위 50%에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진 의원은 "소득 하위 50%에게만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경우 재정당국의 부담도 다소 줄어들 것"이라며 "이를 통해 빠른 결정과 집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경우 9월 30일부터 시작되는 추석 연휴 전에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정책위원회 관계자는 "최악의 상황에서 타이밍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추석 전에 지급하는 방안을 실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추석 전에 지급하려면 9월 초에는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이날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재난지원금 문제를 논의했다.

앞서 정부는 전 국민에게 1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12.2조원 규모의 2차 추경을 편성·집행했다.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재확산의 책임을 통합당에 돌리는 여당의 '코로나 프레임' 차단에 주력했다.

통합당 인사들의 광화문 집회 참석,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행태 등과 맞물려 당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 악화될 수 있어서다.

통합당은 이날 김종인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 신상진 코로나19대책특위 위원장 등이 참석해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제가 (지난 21일 청주 오송의) 질병관리본부를 다녀온 것은 정부·여당 눈치 보지 말고 소신 있게 일해 달라고 힘을 실어주기 위함인데 여당은 이마저도 정쟁으로 악용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를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싸워야 할 대상은 국민과 야당이 아니라 코로나란 걸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확산 때보다 사안이 위급한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도 지역상황에 맞게 현실적으로 해야 한다"며 ▶재난지원금과 추경 등 예산 지원 문제 적극 검토 ▶여야 합의하에 코로나 특위 구성(종합대책 강구 및 지방 보건소 등에 대한 질병관리본부의 지휘권 인정)을 제안했다.

아울러 "국민생명과 보건 일선에서 책임지고 있는 전공의의 무기한 파업은 중단돼야 한다"며 "코로나와 사투벌이고 있는 의료계 고충도 국민이 충분히 이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상진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통합당은 코로나 극복을 위해 정부에 협조할 것은 협조할 것"이라며 "정부도 코로나 사태를 정쟁의 도구로 삼지 말아 달라"고 촉구했다.
 

키워드

#코로나19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