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지역 곳곳 나눔 손길 대기업 대표 상생모델로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삼성전자 TSP총괄은 아산지역에서 지난 30여 년간 직원의 자원봉사와 연계한 꾸준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해오고 있으며, 아산지역 복지발전과 지역사화와의 가교역활을 톡톡히 하고 있다.

삼성전자 TSP총괄은 최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역주민과 사회복지시설종사자에게 마스크를 지원하고, 어버이날을 기념하며 지역 어르신께 카네이션 선물세트를 전달하는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아산지역 복지증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아산지역 복지기관과 지역사회에 봉사활동을 연계한 프로그램 및 지역특성과 주민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등을 지원하는등 지역사회에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아산시 16개 사회복지 기관이 추진하는 '2020 우수 사회복지 프로그램 발굴 및 지원' 기금을 전달, 아동·청소년, 다문화, 노인, 장애인 등 총 16개 분야로, 그동안 삼성전자 TSP총괄이 아산지역 복지기관에 사원 봉사활동을 연계한 프로그램 및 지역특성과 주민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에 지원하고 있다.

기금지원 프로그램은 16개 복지기관의 아동·청소년복지, 다문화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분야 16개 프로그램에 총 8억 4천630만 원의 지원금이 전달 아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함께 모니터링과 평가를 통해 기금 운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 민·관·산 간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게 가교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산시 아동·청소년복지시설, 다문화센터,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등 사회복지종사자를 위해 아산시를 방문하여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코로나 19를 극복하리라 믿는 마스크 4천장을 전달 하기도 했다.

최근 지속 되고 있던 장마철에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삼성전자 TPS 총괄 임직원들이 핸즈온 봉사활동으로 직접 만든 어린이 교통안전우산은 아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아산시 내의 지역아동센터 37개소 외 아산시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교통안전 우산 620개를 전달했다.

어린이 교통안전우산은 비 오는 날 아동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투명우산과 자동차의 불빛에 반사되는 리플렉터 반사체 원단으로 만들어져, 아동 스스로 안전을 확보 할 수 있으며 차량 운전자들 또한 어린이의 위치를 파악 할 수 있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극복을 위해 지역주민과 사회복지시설종사자에게 마스크를 지원하고, 어버이날을 기념하며 지역 어르신께 카네이션선물세트를 전달해오는 등 아산지역에서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아산시 지역복지 증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어버이날 기념 카네이션 선물세트 1천세트를 아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아산시노인종합복지관 등 8개 복지관을 통해 관내 지역 어르신들께 전달하는등 어버이날을 기념해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손수 제작한 카네이션 액자와 생활방역을 위한 손세정제로 준비된 물품은 어르신을 공경하는 따뜻한 마음과 코로나19 극복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손 편지가 한 세트로 구성해 이웃을 향한 따뜻한 온기가 더해져 마음만은 가깝고 따뜻하게 하고 있다,

아산지역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희망 Safety KIT'를 전달를 전달, 방역·위생용품(소독제, 비접촉식 체온계, 손세정제, 소독티슈, 마스크)과 건강보조·간식품(비타민C, 유산균, 에너지바) 등으로 구성됐으며 관내 지역아동센터 37개소의 방역 및 위생과 이용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사용될 계획으로 아산지역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특히 임직원들이 소통과 나눔을 실천하는 '사랑의 걷기' 행사는 임직원들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지난 1년 동안의 사회공헌활동을 돌아보며 나눔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는 행사로 지난 1998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다.

행사장 주변 곳곳에 마련된 포토존과 이벤트존에서는 동료들과 함께 사진을 찍고 게임을 즐기며 소통의 시간도 마련해 임직원들간의 동료애를 다지고 나눔을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아산시와 삼성TSP는 아산시민과 함께하는 '삼성나눔워킹 페스티벌'을 개최, 시민이 기부하는 만큼 기업이 기부하는 '1+1의 행복나눔 매칭그랜트 사업'으로 모금액은 전액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아산시 사회복지 기금으로 기탁되고 있다..

나눔워킹 페스티벌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더 큰 나눔의 발걸음을 만들어 시민과 더불어 다 같이 참여하고, 다 함께 누리는 복지 아산을 만들기에 자리잡아 가면서 34만 아산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특히 반도체 교육을 통해 엔지니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함양시키고 미래세대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반도체 과학교실'을 운영하여 자유학년제 주제선택에 반도체 과학교실을 정규 과정으로 편성하여, 반도체 공정관련 과정별 이론, 실습(키트활용)교육을 진행, 반도체 기본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공정 전반을 개념화하여 반도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교과목 구성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

삼성전자 TSP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민·관·산 상호작용을 통한 우리 지역에 맞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겠다" 며 "삼성전자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기업이 되도록 지속적인 후원과 봉사를 이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