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두고 여권과 야당이 확연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당·정·청은 철저한 방역으로 3단계 격상을 막아야 한다는데 중점을 둔 반면 야당은 3단계 거리두기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25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는 것에 대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금 단계에서 (코로나19를) 막아내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언급은 '3단계로 가지 않도록 막아내자'는 데에 중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았다. 최소한 이번 주 확진자 증가 상황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3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로 가지 않도록 어떻게든 막아내기 위해 사수 작전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정 총리는 "3단계로 격상되면 일상의 불편은 물론 경제적으로 엄청난 피해가 올 수 있다"며 "그래서 국민께 협조도 요청하고 대통령께서도 나서서 말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이날 코로나19 재확산세와 관련, 국회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에서 "당정과 지방자치단체는 방역 배수진을 치고 이번 주 내에 확산 방지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이 대표는 "3단계로 격상되면 준전시와 같은 생활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그 전에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지금과 같은 확산세가 계속된다면 정부가 3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19 잠복기가 2주인 점을 고려하면 이번 주가 최대 고비이자 골든타임"이라고 했다.

미래통합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제적인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을 촉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피할 수 없는 길이라면 일찍 받아들이는 게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이라며 "가까운 시일 안에 3단계 거리두기 시행이 불가피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의에서도 "대통령 스스로 절체절명의 시간이라며 엄중하게 상황을 인식하는 마당에, 좌고우면하고 망설이며 방역을 위한 선제적 조치를 실기하지 않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는 "후유증이나 어려움을 예상해서 문 대통령이나 정치권이 결정을 미루다가 훨씬 더 불행하고 큰 사태가 올 수 있다"며 "정치적 판단으로 방역 대책을 세우지 말고,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서 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