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4천937명 모집 2천210명 신청 … 절반도 안돼
80% 단순 노무직 … 공공·청년일자리 동떨어졌다는 지적도

청주시청사 전경.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정부의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 사업'이 외면을 받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혁신 일자리와 동떨어진 '생색내기용'이라는 지적이 현실화되듯 참여자 모집은 대거 미달로 끝났다.

지난 8월 3일부터 13일까지 희망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 청주시는 1천400명 신청을 받았다. 전체 모집인원 4천937명에 3분의 1도 안 되는 수준이다.

모집 기간을 같은 달 28일까지 늘려 2차 모집을 했으나 이 때도 810명 신청하는 데 그쳤다.

청주시는 일단 1·2차를 통해 모집한 신청자 총 2천210명만을 대상으로 12월까지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거리 청소, 재활용폐기물 선별 등 단순 노무가 대부분을 차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 성장을 준비하기 위한 공공·청년 일자리와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청주시 사례를 들면 희망일자리 사업 모집 분야는 청년사무와 일반사무 두 가지다.

이 중 만18세 이상 만35세 미만이 지원할 수 있는 청년사무는 ▶IT사업관련 업무지원 ▶정책홍보 지원 ▶코로나 지원 ▶행정업무 지원이다.

일자리 분야를 이렇게 세분화 했어도 현실적으로 이를 담당하는 부서는 극소수에 불과해 대다수 지원자는 시청과 구청, 읍·면·동사무소에 배치돼 문서수발이나 전화 응대, 발열체크 등 단순 업무를 수행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 업무도 고작 전체 모집인원의 10% 미만으로 뽑는다.

전체 모집인원의 80% 이상 가장 비중이 높은 분야는 일반사무 노무직이다.

노무직은 재활용폐기물을 선별하거나 급식지원, 도로 풀 뽑기·청소, 공공시설·문화유적지 청소, 주차장 관리 등을 한다.

포스트 코로나와 다소 관련성이 떨어진 이 같은 일자리는 정부에서 구상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사업을 기획하면서 '생활방역 지원, 골목상권 홍보, 공공·휴식공간 개선, 재해예방' 등으로 일자리 유형을 만든 뒤 자치단체 상황에 맞게 선택해 추진하라고 했다.

종전 단기 공공근로와 별반 차이가 없는 코로나 극복 희망일자리사업에는 총 205억원(국비 90%)이 투입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