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에 전환위 구성 요구… 시 "내용 파악단계"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생활체육지도자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골자로 하는 '공통 가이드라인'이 광역시도에 하달됐지만 실무 접촉은 아직 요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협상 테이블에 앉을 당사자도 결정하지 못하는 등 내부적인 혼란도 감지되고 있다.

천안시체육회 등에 따르면 문체부는 지난 8월 26일 '생활체육지도자 정규직전환 공통 가이드라인'을 각 광역시도에 하달했다. 최근 충청남도는 이 가이드라인을 천안시로 전달했다.

천안시는 9일 현재 "내용을 파악하는 단계이며 방침을 결정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문체부는 국비 400억원과 지방비 400억원(17개 시·도 25%, 228개 시·군비 25%)을 편성해 생활체육지도자의 임금을 보전키로 했으며, 전환위원회를 통해 1년단위 계약직이었던 생활체육지도자들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수행토록 했다.

천안시 생활체육지도자는 총 21명(정원 22명)으로 이들은 지난 3일 성명서를 통해 '환영'과 '유감', '우려'의 뜻을 내비쳤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생활체육지도자 일동은 "10년, 20년을 일해도 기간제 신분의 불안한 고용상태를 유지하던 생활체육지도자들의 오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첫 걸음을 딛게 되었다"며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체육회)민간위탁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전환위원회를 파기하겠다고 공식 발언한 문체부의 협박으로 인해 예산을 투입하고 사업을 관리감독하는 지자체로의 직접고용으로 결정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또 "문체부가 하달한 가이드라인의 내용이 지나치게 모호하고 추상적이어서 각 광역시도체육회와 현장에서 혼선이 이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문체부에서 충청남도로, 다시 천안시로 전달된 가이드라인은 천안시체육회로 넘어갈 가능성도 남겨두고 있다. 문체부의 가이드라인이 공개된 지 보름이 지났음에도 내용을 파악 중이라는 천안시의 입장이 방증일 수 있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생활체육지도자 일동은 "9월 중 천안시가 직접 자체 전환위원회를 구성하고, 생활체육지도자 정규직화 정책자문단의 자문을 구하는 등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절차를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