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한우 군수가 영춘면 장발리 수해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단양군 제공
류한우 군수가 영춘면 장발리 수해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단양군 제공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단양군이 담당 공무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따라 도내에서 가장 많은 수해복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군은 특별재난지역 지정에 따라 1천560억원(공공 1512억원, 사유 48억원)의 복구비를 지원받게 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됐다고 15일 밝혔다.

도내에서 가장 많은 복구비를 지원받게 된 것은 안전건설과 공무원들이 수해피해로 고통받는 지역민들을 위해 사활을 걸고 복구사업의 필요성을 제기한 결과로 평가된다.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따라 군이 행정안전부에 제출한 복구계획이 최종 확정된다.

일반복구 879억원 이외에 개선복구 사업비 681억원도 추가로 확보했다,

재원별로는 특별재난지역 지정에 따른 국고 추가지원액 502억원을 포함해 국고는 1298억원, 지방비는 262억원이다.

군이 요청한 개선복구 지역은▶가평지구 ▶어곡천(지방하천) ▶대가리천(지방하천) 등 3건이다.

해당 지역은 침수피해를 막기 위한 복원차원을 넘어서 항구적인 복구작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제방이 유실되며 피해가 가장 컸던 가평지구에는 276억원을 들여 배수펌프장 신설, 교량 재가설(삼곡교), 매포천 확장, 우수관거도 개선한다.

어곡천과 대가리천도 제방 및 호안유실과 농경지 침수피해를 막기 위해 220억원과 185억원을 투입한다.

군은 확정된 복구계획에 따라 기본설계 및 행정절차 등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복구지원TF팀(사업·보상·계약팀)도 구성한다.

TF팀 운영으로 복구공사의 원만한 추진과 신속 집행으로 침체된 지역경기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방침이다.

류한우 군수는 "군민들의 단합된 힘과 각계각층에서 보내 온 도움의 손길로 지역이 점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며 "꼼꼼한 수해복구로 살기좋은 단양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단양지역에는 지난달 2일 새벽부터 시간당 60mm가 넘는 집중호우가 쏟아져 193세대 357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며, 390억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