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자동차 보급에 활력된 온실가스·미세먼지 감축 등 환경 문제 해결"

이종배 의원
이종배 의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전용차로에 수소전기자동차나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 통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이 법안으로 추진된다.

이종배 국회의원(국민의힘·충주)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환경친화적 자동차도 전용차로 통행이 가능하도록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17일 밝혔다.

현행법은 원활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해 도로에 '전용차로'를 설치해 차의 종류나 승차 인원에 따라 지정된 차만 통행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의 경우 전용차로로 통행이 가능해 교통체증이 있는 때에도 시간단축 등의 편리성이 있어 대중교통수단 이용의 유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수소전기자동차나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의 경우도 대중교통수단 못지않게 배출가스저감이나 연료소비 총량의 감소 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측면에서 이의 이용을 촉진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 의원은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에도 정부 보조금 외에 추가적인 제도적 뒷받침은 전무한 상황"이라며 "이번 개정안이 통과되면 친환경자동차 보급에 커다란 활력이 돼 온실가스나 미세먼지 감축 등 환경 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법안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