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안전신고 스티커'.  / 대전시 제공
대전시 '안전신고 스티커'. / 대전시 제공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시가 지난해 처음 도입한 '안전신고 스티커'가 정부 혁신과제에 선정돼 전국으로 확대된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안전신고 스티커가 정부의 2020년 국민 참여 혁신과제로 선정돼 10월부터 전국에 도입된다.

이 스티커는 생활 주변의 위험 요소를 찾아 개선하는 '안전신문고' 활성화를 위해 대전자전거동호인연합회와 협업해 제작했다.

위험요소 발견 시 신고자가 스티커에 신고일자를 기록해 위험 시설 등에 부착 후 위험 요소와 스티커를 함께 촬영해 안전신문고 앱에 신고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럴 경우 중복 신고방지와 위험요소 대상 식별이 용이해 신고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이 위험 요소가 있는 장소임을 알 수 있어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할 수 있고, 처리기관 담당자가 신고 위치를 파악하는 시간도 단축됐다.

시는 오는 16일부터 모든 행정복지센터에 이 스티커를 비치해 안전점검의 날 홍보·캠페인 등 안전행사 참여 민간단체와 지역주민이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박월훈 시 시민안전실장은 "생활 속 위험 요소를 안전신문고에 신고해 조치하는 것만으로도 사고 예방 효과가 매우 크다"며 "안전한 대전을 만들기 위해 시민 모두가 위험 요소 발견 시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