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매출 10억 미만 기준 미달… 업계 "현실 맞지않아" 반발

청주에 소재한 A예식장에 뷔페 모습. 한달 여간 운영이 중단되면서 하객들에게 답례품이나 도시락을 대신 제공하고 있다. / 안성수
청주에 소재한 A예식장에 뷔페 모습. 한달 여간 운영이 중단되면서 하객들에게 답례품이나 도시락을 대신 제공하고 있다. / 안성수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코로나19 피해를 고스란히 받고 있는 예식장에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업체 규모상 정부의 지급 기준인 '연 매출 10억원 미만'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3일 정부는 특별피해업종 소상공인에게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안내했다. 특별피해업종에는 노래연습장, PC방, 뷔페, 대형학원 등으로 예식장 뷔페도 여기에 포함된다.

그러나 정작 예식장 뷔페는 지원 기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피해업종 지원 기준을 보면 뷔페의 경우 연 매출 10억원 이하에 종업원 5명 미만인 사업장으로 대부분의 예식업체는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오히려 노래연습장, 콜라텍 등의 경우 연 매출 30억원으로 뷔페보다 기준이 낮았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전국 예식장은 50인 이상 실내결혼식이 금지하고 있다.

지역 업계도 지난달 24일부터 한 달이 넘는 시간동안 결혼식 인원을 제한하고 뷔페 운영을 중단하는 등 정부의 지침을 지켰다.

그러나 임대표, 인건비 등을 처리하기 위한 금융지원 조차 없는 마당에 정부의 재난지원금 보장도 받지 못하면서 업계는 볼멘 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역업계에 따르면 예식장 한해 평균 매출은 20억원이 넘는 수준으로 이 중 80%가 뷔페에서 나온다. 전국적으로 정부 기준에 해당하는 예식장은 없다는 설명이다.

지역 예식업계 관계자는 "한달 여 간 힘든 시간을 보냈는데 적은 돈일지라도 지원이 안된다니 힘이 빠진다"며 "예식업의 경우 워낙 규모가 커 매출 10억원을 훌쩍 넘는데 기준이 맞지 않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예식 연기, 취소 등 문의가 빗발치고 있어 직원들도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위약금 문제부터 시작해 인건비, 임대료 등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닌데 정부 지원은 깜깜무소식"이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