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4명·세종 5명·대전 10명… 충북 0명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계기로 '서울시 6층 사람들'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최근 광역자치단체의 정무기능 수행 직원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광역자치단체에도 이런 정무기능 지원직원 19명이 근무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시 6층 사람들이란 서울시장의 정무기능을 지원하는 직원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들 사무실이 6층에 있다 보니 서울시 6층 사람들로 불렸다.

각 지자체별로 정무기능 수행 직원들을 임의로 편법 운영 중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박완수 의원(국민의힘·창원 의창)이 17개 광역자치단체로부터 제출받은 '단체장 지원 정무기능 등 수행 직원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충남도에 4명, 세종시에 5명, 대전시에 10명이 각각 근무 중이고 충북도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에게 지급하는 연봉도 제각각으로 충남도는 4명에게 총 2억4천852만원을, 세종시는 5명에게 모두 2억3천676만원을, 대전시의 경우 10명중 6명의 급여로 연간 3억179만원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관련 직원이 없는 충북도는 0원으로 나타났다.

충청권 외에서는 서울시 31명(시장실17+정무부시장실11+전문임기제3), 경기도 16명, 부산시 16명 등으로 집계됐다.

심지어 광주시(2명)와 제주도(3명)는 정원에도 없는 인원을 전문임기제 공무원으로 편법 채용했다.

박 의원은 "정무기능 수행이라는 이유로 사실상 단체장의 정치 행보를 돕는 직원들을 필요 이상 과도하게 두는 것은 국민 혈세 낭비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기존 지자체 소속 공무원과의 괴리감 형성이라는 부작용도 발생할 소지가 크다"며 "광역자치단체 규모 및 재정상황에 따라 정무기능 수행 인력 숫자나 급여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가이드라인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