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지역 안가고 국회서 한꺼번에 실시키로

국회의사당 전경 / 중부매일 DB
국회의사당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충청권 등 각 시·도와 경찰청 국정감사를 지역 현지가 아닌 국회에서 한꺼번에 실시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맹탕 국감'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반면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은 국감장 마련과 의전, 방역 등 국감 준비 시름을 덜게 됐다며 반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국회에 따르면 행안위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 경기도와 경기남·북부지방경찰청을 제외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경찰청 국감 장소를 당초 해당기관 현장에서 서울 여의도 국회로 변경했다.

국회 본관 출입을 시·도별로 12명까지만 허용하고 국감장에는 단체장을 포함해 4명만 참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충청권의 경우 충북은 오는 20일, 세종·대전은 22일 각각 국회 행안위 회의실에서 국감을 받는다.

해당 지방경찰청 국감은 23일 이어진다.

지자체와 경찰청은 2년 만에 받는 국정감사 장소가 국회로 변경되자 국감장과 오찬 준비, 의전, 코로나19 방역 업무가 크게 줄게 됐다며 반색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자료를 준비하는 담당 부서에서는 국가 사무에 포함되지 않거나 10년 치나 되는 자료를 한꺼번에 요청하는 등 과도한 요구가 여전해 업무 부담은 크게 줄지 않았다는 반응이 나온다.

특히 행안위 소속 의원을 1반과 2반으로 나눠 진행하는 지역 현장 국감은 예년의 경우 1개 반 11명의 의원이 주로 자료를 요구했지만 이번에는 분반 없이 행안위 소속 22명의 의원 모두가 자료를 요청할 가능성이 커 업무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지자체는 준비에 부담이 줄었으나 국감을 국회에서 하루에 여러 광역시·도를 몰아서 진행하면 꼼꼼하고 깊이 있는 질의나 이슈 제기 등이 쉽지 않아 '맥빠진 국감'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