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사, 원주지방환경청 등 환경영향평가 초안 제출… 주민 반발 조짐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시 천남동 폐기물매립장 조성에 따른 행정절차가 재개돼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12일 제천시에 따르면 J사는 천남동 산26 일원 10만3천775㎡ 면적에 343만㎥ 매립용량을 갖춘 지정·일반폐기물 매립장을 설치하기 위해 지난 8일 원주지방환경청과 제천시에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제출했다.

이는 지난해 8월 환경영향평가 준비서를 제출했던 매립면적보다 1만7천300여㎡ 늘었다.

매립용량은 기존 왕암동매립장의 14배 규모로, 매립 높이는 지하 40m, 지상 63.9m를 합쳐 103.9m에 달한다.

거의 동일한 위치에서 3번 연속 매립장 조성을 시도하고 있는 J사의 초안 제출에 따라 앞으로 주민설명회 개최 등 적법한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J사는 2012년 지정폐기물 매립장 조성을 추진하다 시와 시의회, 환경단체, 지역주민들의 반발에 막혀 사실상 사업을 포기했었다.

2016년에는 사업장 일반폐기물 매립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시가 유해물질 함유 폐수 발생, 집단 주거시설 인접 등 이유로 부적합 통보하자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하지만, 업체 측은 1심에서 패소한 뒤 항소했다가 취하했다.

지난해 8월 매립장 사업을 재추진하자 시내 전역에 매립장 조성을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내걸렸다.

당시 시의회도 "전국에서 발생하는 폐고무류, 폐석면, 의료폐기물 등이 무차별적으로 반입되고 운반·매립 과정에서의 소음, 악취, 분진, 침출수로 시민들이 고통받을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J사가 지난 8일 주민설명회를 신청하며 3번째 매립장 추진을 시도해 또다시 논란거리로 대두되고 있다.

천남동 폐기물매립장 저지 시민대책위원회는 "낮은 산이 가로 막혀 있지만, 주변이 주거지인데다 대규모 지정폐기물 매립장을 설치한다는게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천시 역시 행정소송에서 패소했던 사업주가 동일한 부지에 폐기물매립장 조성을 재추진한다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변에 아파트단지가 조성돼 2016년보다 여건이 악화됐고, 지난 8월 폭우 피해를 입은 자원관리센터와 같은 산자락"이라며"지역민들의 의견을 청취해 허가기관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업자의 초안이 접수되면 공람에 이어 주민설명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밟게 된다.

이후 J사는 본안과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적합' 판정을 받으면 시설공사를 마무리한 뒤 정식 허가를 거쳐 영업을 시작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