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수렴 토론회 결과 담아 수정안 처리 무게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의회가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 동상 철거 근거를 담은 조례안 심사를 재개한다.

15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행정문화위원회는 16일 '충북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조례안'을 심사할 예정이다.

행문위는 전날 진행된 이 조례안 관련 여론 수렴 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소속 의원 간담회를 열고 조례 심사 재개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행문위 의원들은 토론회를 통해 여론 수렴이 충분히 이뤄졌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례안을 꼼꼼히 심사해 본회의에 상정하겠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는 것이다.

특히 토론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담아 수정·보완한 조례안을 본회의에 상정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날 열린 토론회에서는 '나쁜 역사도 역사다'라는 취지에서 두 전직 대통령 동상과 대통령 길을 철거하거나 없애기보다는 역사를 바로 알릴 수 있는 대안을 찾자는 의견이 더 많았다.

허창원 도의회 대변인은 "세부적인 논의는 상임위 조례 심사 과정에서 이뤄질 것"이라며 "그러나 그동안 논란이 컸던 만큼 빨리 결론을 내자는 데는 의원들이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5·18 민중항쟁 40주년을 맞아 충북 5·18민중항쟁기념사업위원회는 "국민 휴양지에 군사 반란자의 동상을 두는 건 부끄러운 일"이라며 동상 철거를 주장했다.

이에 충북도는 관련 조례가 제정되면 연내에 동상 철거 및 대통령길 폐지를 완료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 6월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의원(청주7)은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에 대해서는 동상 건립, 기록화 제작·전시 등의 기념사업을 중단·철회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이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그러나 찬·반이 팽팽히 맞서는 등 여론이 첨예하게 대립하자 행문위는 지난 7월 조례안 심사를 보류하고 여론 수렴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키로 했었다.

청남대는 역대 대통령 여름 휴가 장소로 이용되다가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의해 일반에 개방돼 관리권이 충북도로 넘어왔다.

충북도는 청남대에 역대 대통령의 동상·유품·사진·역사 기록화 등을 전시하고, 전직 대통령이 방문 때 애용한 산책길의 사연을 담아 전두환·노태우·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대통령 길을 조성했다.

문제의 두 전직 대통령 동상은 지난 2015년 관광 활성화 목적으로 초대 이승만 대통령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르는 대통령 동상을 세우면서 함께 세워졌다.

도의회가 심사를 재개키로 한 만큼 지난 6월 발의 후 표류하던 이 조례안을 놓고 어떤 결정을 내릴지 벌써부터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