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 옹벽 부실시공 조사 요청에도 안일한 대응 주장
시 "개인 건물로 확인 어려워… 감리보고서 문제 없었다"

충주호텔 신축현장 지하에 폐콘크리트를 매립했다고 주장하며 시공사측이 제시한 증거사진
충주호텔 신축현장 지하에 폐콘크리트를 매립했다고 주장하며 시공사측이 제시한 증거사진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호텔 건축비용 결제 문제를 놓고 건축주와 시공업체가 갈등을 빚는 과정에서 시공사 측이 "신축현장에 콘크리트폐기물이 매립됐다"고 폭로해 파장이 일고 있다.

충주시 연수동 C호텔 신축 골조공사를 맡았던 K건설은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의 이 건물 지하 2층 바닥 집수정 주변에 수십여 개의 톤백마대에 담긴 흙과 폐콘크리트 혼합물 상당량이 매립됐다"고 밝혔다.

또 "지하 옹벽의 두께가 500㎜로 설계됐지만 실제로 하부쪽은 150∼200㎜에 불과하게 시공됐다"고 주장했다.

K건설은 이같은 사실을 충주시에 제보한 뒤 "매립된 폐콘크리트를 확인하고 코어를 떠서 옹벽이 제대로 시공이 됐는지 확인하자"고 요청했으나 시는 개인소유 건물이어서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K건설 측은 "만약 지하 2층 바닥을 굴착하고 옹벽에서 코어를 채취해 확인한 뒤 우리의 주장이 맞지 않으면 모든 비용을 물겠다고 했지만 시가 이를 묵살한 채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며 감사원에 시에 대한 공익감사를 요청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최근 시를 방문해 1차 사실 확인작업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옹벽은 일단 감리보고서에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명시됐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할 수 밖에 없다"며 "해당 건물이 개인 소유기 때문에 코어를 떠서 확인하자는 K건설 측의 주장은 건물주와 합의가 돼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폐콘크리트 매립 여부에 대한 확인은 현재 조사중으로 검사의 지휘를 받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K건설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호텔이어서 안전문제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시가 너무 안일하게 대응하는 것 같다"며 "시공현장에서 일하면서 직접 목격한 노무자들이 얼마든지 확인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계약을 맺고 해당 호텔 신축의 골조공사를 맡았던 K건설과 건축주인 N사는 공사비용 결제 문제를 놓고 심한 갈등을 겪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두 회사가 건물 유치권 확보를 위해 각각 용역회사까지 동원하는 등 험악한 상황까지 치달았으며 폭행과 재물손괴 등의 혐의로 서로 경찰에 맞고소한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