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전국 8천여 요양병원 방역실태 특별점검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제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정부가 23일부터 마스크 수출규제를 해제한다. 22일부터 2주간 전국 요양병원 8천여 곳에 대한 방역실태 특별점검에도 나선다.

정세균 국무총무총리는 21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가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하반기 들어 마스크 생산량이 크게 늘면서 이제 재고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며 "정부는 마스크 업계의 활로를 터주고자 10월 23일부터 수출규제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이어 "불과 8개월 전, 마스크 한 장을 구하기 위해 긴 줄을 서야 했던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 협력해준 우리 마스크 생산 기업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정부가 수출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최근 요양병원·재활병원에서의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과 관련 "병원에서의 감염 확산은 확진자 수와 치명률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역량에도 큰 손실을 초래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부터 수도권 소재 요양병원 입원환자·종사자 16만명 전수검사, 22일부터 2주간 전국 요양병원 8천여곳 특별점검 계획을 발표했다.

정 총리는 이외에 각 지역에 현장중심의 분권형 방역 실천을 주문하면서 "밀집과 이동을 반복하는 학교와 학원은 쉽게 집단감염이 일어날 수 있고 지역사회로의 전파 고리가 될 소지도 매우 크다"고 경각심을 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