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대권후보 1위 등극 윤석열… 사퇴하고 정치하라"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부친 고향이 충남 공주인 윤석열 검찰총장의 급부상으로 차기 대권 지형이 요동치고 있다.

차기주자 지지도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했던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를 제치고 윤 총장이 처음으로 1위로 올라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1일 나오면서다.

충청권 일각에서는 윤 총장을 충청 연고인사로 보면서 그를 '충청대망론' 주자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한길리서치 조사(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는 윤 총장(24.7%), 이 대표(22.2%), 이 지사(18.4%) 순이었다.

여권 양강 주자의 지지율이 20% 안팎 박스권에서 정체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윤 총장이 급부상하면서 '3자 구도'가 굳어지는 분위기다.

윤 총장은 지난해 조국 사태 이후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 여권 인사와 대립각을 세우면서 존재감을 키웠다.

특히 작심 발언을 쏟아낸 지난달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기점으로 지지율이 급등했다.

여권의 '윤석열 때리기'가 도리어 윤 총장의 지지율을 끌어올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차기 대선이 1년 넘게 남았지만, '윤석열 급부상'을 바라보는 여야의 속내는 복잡하다.

윤 총장의 지지율 1위에 당혹스러워하면서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평가 절하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야권이 대안주자를 찾지 못해 윤 총장에 대한 기대감이 올라간 것은 사실이지만 견고하지 않은 지지율이어서 신기루 같이 금방 빠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윤석열 현상'의 이면에 여권 주자들의 '박스권 정체'가 깔려있다는 점은 민주당으로서도 무척 고민스러운 지점이다.

국민의힘 심경도 엇갈리는 모양새다.

'바닥 민심'에 정권 견제론이 형성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지만, 마땅한 주자가 없는 인물난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당내 최다선인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은 "국민들은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줄 사람이 누군지 찾고 있는 것"이라며 여론조사 결과를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내부 후보'를 선호하는 터라 답답하고 난감하다는 목소리가 많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최근 "정치적 중립을 엄정히 지킬 자리에 있는 분들이 현직에 있는 동안 정치 관련 이야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한 것도 이러한 속내를 반영한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날 윤 총장에 대해 "대권후보 (여론조사 지지율) 1위로 등극했으니 차라리 (총장직을) 사퇴하고 정치를 하라"고 촉구했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검찰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은 생명"이라며 "선거사무를 관장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대선후보 1위라고 하면 국민이 납득하겠느냐"고 거듭 윤 총장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