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칼럼] 이창근 충남문화재단 이사·충북도 무형문화재 전문위원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충남도가 처음으로 10년 단위의 문화정책 종합계획 비전을 발표했다. 지난달 29일 '함께하는 문화, 더 행복한 충남'을 슬로건으로 충남도민과 문화예술인이 양승조 지사와 함께 '충남 2030 문화비전'을 선포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충남도민 문화권리 선언문'도 발표됐으며,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까지 참석해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충남 문화정책의 출발을 축하했다.

충남 2030 문화비전은 앞으로 10년 동안 문화체육관광 분야 예산 비중을 4.5%에서 6%로 늘려 누구나 20분 내 문화를 누릴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 도민 문화 주권을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18년 발표한 '문화비전 2030'과 충남의 대내외 여건, 사회·경제·환경·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고, 민선 7기 충남도의 문화정책과 연계한 종합적인 마스터플랜 필요성에 따라 마련되었다.

충남도민의 문화권리 실현, 포용적 문화향유 서비스 체계 구축, 미래 문화성장기반 마련, 문화 협치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민주, 포용, 건강, 연대, 창조의 가치로 10대 전략이 설정됐다.

충남도가 광역단위의 문화정책 종합계획으로는 전국 최초로 세운 10개년 계획인 '충남 2030 문화비전'은 내년 2월까지 충남지역 15개 시·군의 세부 사업을 발굴하고, 연차별 투자 계획을 수립한다.

충남도의 문화정책 집행은 도청 내부 조직으로 문화체육관광국이 있고, 전문가그룹으로는 정책특보단, 정책자문위원회에 문화 분야 전문가들이 비상임으로 도의 문화정책을 사안별 자문하는 구조다. 그리고 문화 분야 공공기관은 충남문화재단,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백제문화제재단 등의 산하기관이 기능별 구체적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충남도는 전국 유일의 문화체육부지사 제도를 도입한 지방자치단체로 주목된다. 체육과 관광을 포함하여 문화정책만 전담하는 부단체장 제도는 충남도가 사상 처음이다.

이번에 수립된 충남 2030 문화비전에 대해 성공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이를 지속 관리할 컨트롤타워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 현재 도청 문화체육관광국과 15개 시군의 기초지자체, 도 산하기관으로 분산된 3트랙의 문화정책 집행에 대해 과제 관리와 사업 평가를 총괄하는 '충남문화정책센터'가 시급하다.

10개년 문화정책의 세부과제 발굴과 관리, 집행 분석, 사업 평가 등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지속 가능한 문화정책 어젠다를 발굴하고, 충남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미래 먹거리 산업 개발이 중요한 임무다. 현재 3트랙으로 집행되는 충남 문화정책의 선순환을 이끄는 플랫폼이 된다.

더욱이 2021년 충남도는 굵직한 대형사업들이 진행된다. 문화재청 '세계유산축전-충남·전북(백제역사유적지구)'을 비롯하여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50번째 문화의달 행사(내포 뿌리문화축제)'가 있고, 백제문화제를 국가적 메가이벤트로 확대한 2021 대백제전이 공주, 부여에서 개최된다.

이창근 헤리티지큐레이션연구소장·충남문화재단 이사
이창근 충남문화재단 이사·충북도 무형문화재 전문위원

또 충남도는 올해 정부의 국가균형발전계획에 따라 혁신도시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 5대 권역 산업벨트 조성은 물론 현재 수도권 소재 많은 공공기관이 충남으로 이전한다. 이 중에는 문화기관으로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체육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재재단,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과학창의재단 등도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은 문화로 꽃피우는 새로운 10년의 출발이 된 해다. 특히 코로나19를 겪으며 마음의 치유가 중요함을 실감했다.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현재, 이 길에 위로와 희망을 만드는 문화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