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역사적 사실 담은 안내판 설치 방안 검토키로
시민단체 "범법자 존경 행위… 국민정서 맞지 않아 철거 마땅"

5·18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17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의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존치 검토에 반발하며 동상 철거를 촉구하고 있다./장병갑
5·18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17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의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존치 검토에 반발하며 동상 철거를 촉구하고 있다./장병갑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가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 동상을 존치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철거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5·18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17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이시종 충북지사와 면담에서 동상을 그대로 두고 법의 처벌을 받았다는 내용을 적시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 지사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범법자의 동상이 청남대에 세워져 있는 것은 국민정서에 맞지 않으며 철거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미 군사반란, 불법 정권찬탈 등에 대한 법적판단이 다 끝난 상태에서 충북도가 두 사람의 동상을 세우는 정치적 행위를 했다"며 "동상 철거도 정치적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역사를 바로 세우는 것은 찬반문제도, 갈등조정의 문제도 아니다"라며 "동상철거를 바라는 국민의 힘을 모아 끝까지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동상을 철거하지 않고 역사적 사실을 담은 안내판을 추가 설치하는 방안도 하나의 안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각계의 여론수렴과 내부회의 등을 거쳐 최종안을 낼 방침"이라고 말했다.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 문제는 지난 5월 충북 5·18민중항쟁 40주년 행사위원회의 요구로 공론화됐다.

이에 충북도는 이상식 충북도의원에게 동상 철거 근거를 담은 조례안 발의를 요청, 이 의원은 지난 6월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의 동상 건립, 기록화 제작·전시 등 기념사업을 중단·철회해야 한다'는 내용의 '충북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그러나 찬반 의견이 팽배한 가운데 조례안 심사를 맡은 의회 행정문화위원회가 7·9·10월 등 세 차례나 보류 결정을 내리자 이 의원이 발의에 서명했던 의원들에게 다시 서명을 받아 조례안이 최종 폐기됐다.

이로 인해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 여부는 다시 충북도가 직접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청남대는 역대 대통령 여름 휴가 장소로 이용되다가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의해 일반에 개방돼 관리권이 충북도로 넘어왔다.

충북도는 청남대에 역대 대통령의 동상·유품·사진·역사 기록화 등을 전시하고, 전직 대통령이 방문 때 애용한 산책길의 사연을 담아 전두환·노태우·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대통령 길을 조성했다.

문제의 두 전직 대통령 동상은 지난 2015년 관광 활성화 목적으로 초대 이승만 대통령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르는 대통령 동상을 세우면서 함께 세워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