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급감·인력유출 불보듯 뻔해"… 내년 시행 '난색'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300인 이하 중소기업의 52시간 근무제 도입 계도기간이 올해 말 종료를 앞두면서 충북도내 일선 기업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특히 제조업 중심으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올해 초부터 생존에만 사활을 걸어왔던 도내 중소기업은 인력수급 등의 문제로 대비조차 못하고 있는 기업이 대부분으로 알려졌다.

18일 도내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일부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대해 난색을 표현하고 있는 기업들 대부분이 '추가 인력 모집의 어려움', '대기업으로의 인재유출' 등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40년 업력의 청주 미원면 화장지 제조기업은 52시간 근무제 본격 도입에 따라 내년 부터 큰 매출 감소를 전망하고 있다.

종업원 25여명의 이 기업은 업계 특성상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많은 '노동력'이 필수적이다. 노동력이 곧 생산량이고 이는 매출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잔업 등 추가 근무가 필수 불가결이다. 그러나 내년부터 강제적으로 노동시간이 단축됨에 따라 거래처 납기일 조차 맞출수 있을지 미지수다.

이 기업 대표 A씨는 "거래처 납기일을 맞추기 위해 원하는 직원들에 한해 일 평균 4시간정도의 추가 근무 및 잔업을 실행해 왔고 성수기에는 주말 특근도 실시해 왔다"며 "만약 정부의 52시간 근무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될 경우 작업시간이 줄어들면서 매출에 큰 영향이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대비하기 위해 지난해 대대적인 인재 모집을 진행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고 현재는 외국인 및 장애인 직원을 채용해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같은 소규모 기업에서 정부가 강조하는 '스마트공장'과 같은 고가의 자동화 장비 도입은 꿈도 꿀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근로자 수가 100여명에 달하는 충북혁신도시내 한 자동차 부품공장의 경우도 인력 유출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근로시간의 단축으로 줄어든 임금에 오랜 기간 동안 함께한 인재들은 자연스럽게 임금조건이 더 좋은 대기업으로 흡수될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기업 관계자 B씨는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라 줄어든 임금을 보완하기 위해 올해 초 기본금이 인상됐으나 대기업 등과 비교했을때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며 "근로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에서 임금까지 줄어든다면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남아 있을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도내 중소기업들은 대부분은 52시간 근무제 도입 관련 '인력난'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손꼽았다.

더구나 중소기업의 99%가 제조업으로 이뤄져 있는 충북도내 기업들은 그동안 '신규 인력 수급 난항'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왔다.

특히 근로시간이 강제적으로 단축되면서 그동안 낮은 기본급 대비 추가 근무 또는 특근 등 수당으로 임금을 유지해왔던 이들 기업은 '인력 유출'도 고민해야 할 형편이다.

여기에는 근로시간 단축이 곧 '임금'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줄어든 임금에 '경력직'들이 자연스럽게 평균 임금이 높은 대기업으로의 이직하는 사례도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여전히 상당수 중소기업이 비용부담, 인력난 등으로 주52시간제 준비를 완료하지 못했다"며 "여기에 예상치 못한 팬데믹 발생이라는 특수상황을 감안해 계도기간의 연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전국 중소기업 500여곳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준비를 하지 못했다'고 응답한 업체는 39%에 달했다. 이들 기업들이 준비를 하지 못한 이유로는 '추가채용에 따른 비용 부담'이 52.3%로 주된 이유로 꼽혔으며, 그 뒤를 구인난(38.5%),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영악화(28.7%), 제도설계를 위한 전문석·행정력 등 부족(24.1%)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