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메추리 농장서 3천마리 폐사
3㎞ 이내 닭·오리 예방적 살처분
방역초소 12곳·거점소독소 1곳 가동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을 하고 있다. / 중부매일DB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관련 자료사진.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 음성군 금왕읍의 메추리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당국과 농민들이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8일 충북도에 따르면 전날 이 농장에서 메추리 3천400여마리가 폐사했다는 AI 의심신고가 들어왔다.

충북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시료를 채취해 정밀 검사한 결과 폐사원인은 H5형 AI로 판명됐다.

충북에서 AI가 발생한 것은 지난 2018년 3월 음성군 소이면 오리 사육농가 이후 2년 9개월 만이다.

고병원성 결과가 나오려면 하루나 이틀 걸리지만 H5형과 H7형의 경우 고병원성일 확률이 높다.

이에 따라 충북도와 음성군은 긴급행동지침에 따라 발생농장에 대해 사람과 가금 이동을 통제하는 한편 이곳에서 사육하는 메추리 72만7천마리 살처분에 착수했다.

또 반경 3㎞ 안 방역대에 속한 가금류 농장 4곳의 닭과 오리 24만8천300마리도 예방적 살처분하기로 했다.

반경 10㎞ 안 농가에 대해서는 이동중지와 소독명령을 내리는 동시에 관내 모든 가금류 사육농장에 대한 방역도 강화하고 있다.

AI 의심징후가 보이면 즉시 신고해줄 것도 농가에 당부했다.

도와 음성군은 모든 가금류 농장을 매일 예찰하고 가금류 반·출입을 통제하는 방역초소 12곳과 차량 소독을 하는 거점소독소 1곳도 가동했다.

도는 최근 전국 산발적 발생과 연관된 야생조류의 분변이 우연히 유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음성군과 인접한 증평군도 방역차량과 방제기, 드론을 동원해 철새 도래지인 보강천변과 가금류 농장 주변을 긴급 소독하고 있다.

거점 소독시설과 철새 도래지 출입 통제초소도 설치했다.

도 관계자는 "3㎞ 내 농장에 대한 폐사축과 오염물건의 방역 처리를 조기에 마무리하는 한편 조기 종식을 위해 가용 가능한 방역 장비와 인력을 동원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조류인플루엔자

조류 인플루엔자(Avian Influenza) 바이러스는 철새, 닭, 오리 등 조류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전파 속도가 매우 빠르고 사람에게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인수 공통 바이러스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전파 속도, 폐사율 등 바이러스의 병원성 정도에 따라 고병원성(HPAI)과 저병원성(LPAI)으로 구분된다. 이 중 고병원성 AI는 가축전염병 예방법에서 제1종 가축 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주된 인체감염증 유발 바이러스형은 H5N1형이다. 2013년 중국 H7N9형의 인체감염이 발생했다. H7N9형은 조류에서는 저병원성이지만, 2013년 중국에서 발생한 H7N9은 인간에게 감염을 유발하여 중증 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주로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하였으나 러시아, 몽골, 유럽, 아프리카, 인도 등지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