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안전 위협·자연 파괴 송전탑 건설 결사 반대"
한전, 코로나19 상황 불구 21일 주민설명회 강행 논란

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가 14일 청주시청 청사 앞에서 송전탑 건설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안성수
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가 14일 청주시청 청사 앞에서 송전탑 건설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안성수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낭성면 주거지에 15만4천볼트 고압 송전탑 설치를 우려한 낭성면 주민들이 결국 들고 일어났다.

초정-보은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는 14일 청주시청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전탑 건설 후 각종 암과 희귀질병이 발생하고, 동식물의 성장에도 큰 장애를 겪는다는 사례들이 무수히 발표되고 있는데도 송전탑 반경 300미터 안에 낭성면 7개 마을과 문화재에 인접하게 송전선로를 계획한 그들이 이 나라의 공기업이 맞냐"며 강력 규탄했다.

투쟁위는 이어 "300가구 이상이 송전탑 반경 300여 미터 안에서 살게 한다는 것은 살인행위와 다름없다. 한전은 각계전문가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가 선정한 최적지라고 주장하는데 그 명단과 회의록을 공개해 달라는 요구는 묵살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한 주민은 "4년전 폐암 선고를 받고 공기 좋은 낭성면까지 오게 됐는데 갑자기 송전탑이 내 머리 위를 지나간다니 기가 찰 노릇"이라며 "송전탑 설치로 가장 피해가 큰 낭성면 주민들에게는 제대로 된 설명과 의견수렴 절차도 거치지 않았다. 낭성면 주민들에게 대한 폭거"라고 주장했다.

투쟁위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에도 불구 주민설명회를 강행하려는 한전을 비난하기도 했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모든 행사가 취소되는 마당에 오는 21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는 것은 코로나 사태를 이용해 자신들의 사업을 밀어 붙이려는 꼼수며 공기업임을 포기한 야비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한전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공사계획을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미루고, 그 사이에 피해지역 주민과의 진정성 있는 협의를 해야 한다"면서 "또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의 법적근거와 위원명단, 그리고 그동안의 회의록을 주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라. 우리는 후손에 물려줄 자연과 생활터전을 지키기 위해 온 몸을 바쳐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