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K-뉴딜위원회 지역균형뉴딜분과 간담회서 제4차국가철도망계획 반영 필요에 한 목소리

이장섭 의원(가운데) 등 민주당  K-뉴딜위 지역균형분과 국회의원들이 강호축 철도망의 제4차국가철도망계획 반영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허영 의원실 제공
이장섭 의원(가운데) 등 민주당 K-뉴딜위 지역균형분과 국회의원들이 강호축 철도망의 제4차국가철도망계획 반영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허영 의원실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강호축(강원~충북~호남) 노선의 제4차국가철도망계획 반영 필요성에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지역균형분과 국회의원들 29일 간담회를 열고 한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이장섭(청주 서원)·강훈식(아산 을) 등 충청권 의원 외에도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등 강원·호남권 의원 7명은 이날 "강호축 노선이 구축되면, 수도권과 부산·경남까지 이미 연결된 노선과 함께 한반도 남단 'X'축 철도망이 완성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호축 철도망은 초광역권 지역균형뉴딜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허 의원은 "강호축 철도망이 연결되면 2027년 개통 예정인 동서고속철도를 통해 복잡한 수도권 철도망을 거치지 않고도 TSR(시베리아횡단열차)과 TCR(중국횡단철도)등 대륙철도와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내륙종단철도망이 완성된다"며 "이를 통해 물류혁명과 함께 관광수요를 통한 지역균형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K-뉴딜위원회 지역균형뉴딜분과는 시·도당위원장 중심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주례 간담회를 통해 '초광역권뉴딜','지역주도형뉴딜','국가주도형뉴딜'의 세부사업 발굴과 지원에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강호축 철도망은 한반도 남단을 강원도(춘천·속초, 원주·강릉)에서 충북도(제천, 오송)를 경유해 광주·전남(목포)까지 대각선으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충북에서 최초로 제안한 후 지난 2018년 8월 강원·충청·호남권 8개 시·도지사간 공동협약을 통해 공론화됐고,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공동 건의문도 채택했다.

정부는 향후 10년(2021~2030년)간 철도건설 계획을 내년에 수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