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년 유통 및 디지털 혁신 방점"

충북농협은 30일 지역본부 소회의실에서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보고회를 갖고, 2020년을 되돌아 보는 한편, 다가올 2021년 새로운 도약을 위한 대토론회를 가졌다.
충북농협은 30일 지역본부 소회의실에서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보고회를 갖고, 2020년을 되돌아 보는 한편, 다가올 2021년 새로운 도약을 위한 대토론회를 가졌다.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충북농협이 다가오는 신축년 유통 및 디지털 혁신을 통해 새로운 농업·농촌을 일궈나간다.

충북농협(본부장 염기동)은 30일 지역본부 소회의실에서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보고회를 갖고, 2020년을 되돌아 보는 한편, 다가올 2021년 새로운 도약을 위한 대토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충북농협의 유통 및 디지털 혁신에 방점을 찍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비대면, 간편식, 신선식 등 농산물 소비자 트랜드에 부응해 온라인 농산물시장 활성화와 로컬푸드 매장 확대 등을 중점사업으로 정했다.

온라인 농산물시장 활성화의 경우 비대면 판매에 익숙치 않은 농업인을 위해 농협이 농가와 네이버, 쿠팡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 사이에 어시스트 및 마케터 역할을 수행하고 플랫폼을 구축해 인터넷 및 모바일 농산물 판매증대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상기후 등으로 자연재해가 갈수록 심해질 것을 대비해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및 채소, 과일 등의 수급안정사업을 확대하고 지자체와 협력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을 늘려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기반을 조성하기로 햇다.

아울러 디지털 분야의 경우 자율주행, 원격제어 등 스마트 농기계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다양한 스마트팜 모델을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충북농협은 이날 대토론회를 통해 지난 한해에 대해 평가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팬데믹을 비롯해 냉해, 기록적인 수해, 과수화상병 등 연이은 재해로 농업인의 시름이 가실날이 없었다.

이에 따라 충북농협은 농업재해 극복을 위해 관내 농·축협을 통해 냉해 175억, 수해 1천억, 과수화상병 147억 등 총 1천300억 상당의 무이자 재해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농가소득증진자금 830억, 지자체협력사업 265억원(지자체, 중앙회, 농축협 지원자금 전체)을 통해 농자재 등 영농활동을 지원했다.

특히 지난 8월 경이적인 수해복구를 위해 식수, 구호물품, 성금기부 및 전 임직원 복구지원 참여와 아울러 양수기, 세탁차량, 수해지역 농산물 팔아주기, 재난지역 조합원 장학금 지원 등 위기극복에 다각적인으로 발벗고 나섰다.

또 충북농협은 졸업식 취소로 어려움을 겪는 화훼농가를 위한 꽃 소비촉진을 시작으로 4월에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직접 충북을 찾아 진천 우한교민 입소에 따른 코로나 극복성금을 이시종 지사에게 전하는 등 충북농협 각계에서 1억 6천여만원 상당의 성금과 방역물품, 홍삼 등을 지원했다.

이밖에 외국인 근로자 입국불가로 농가의 일손부족이 발생하자 충북도와 함께 생산적 일손봉사 농촌인력중개를 통해 10만여명의 일손을 지원하고 진천, 음성 등 코로나19 관련 피해지역과 학교급식 중단 관련 농가의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전개, 혈액부족하자 임직원 300여명이 시군별로 릴레이 헌혈을 실시하는 등 위기극복을 위해 힘을 모았다.

염기동 본부장은 "2020년은 위기에 대응하고 극복하는 해였다면, 2021년은 위기를 넘어 새로운 농업·농촌을 일궈가는 해가 되야한다"며 "신축년 소의 해를 맞아 5천여 충북농협 전 임직원이 뚝심있게 농업발전을 이끌어 가자"고 당부했다.

키워드

#충북농협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