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입력 등 복잡한 민원접수 화면에 대한 이해 증진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병무청(청장 모종화)은 병무청 누리집에서 병역이행을 위한 온라인 민원 출원 시, 접수하고자 하는 민원화면과 동일하게 구성된 사전 체험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고 밝혔다.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한 160여 가지 민원 중 입력 항목이 많거나 접수 단계가 복잡한 민원 17종에 대해서 체험이 가능하며, 병역의무자가 병무청 누리집 병무민원 분야에서 접수하고자 하는 민원화면의 본인인증을 통해 접속하면 된다.

그동안 '민원신청 맛보기' 안내 동영상을 운영 중이었으나, 단순 시청만으로는 실습효과가 없어 실제 민원 접수화면과 똑같은 환경으로 구성하여 미리 연습해 봄으로써 입력할 정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실제 민원 신청 시 착오 입력을 줄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특히, 모집 분야별로 4~7단계를 거쳐 수십여 가지의 입력항목(기본정보, 모집분야, 특기선택, 가산항목 등)을 작성하는 '군지원 통합지원서'의 사전체험 서비스는 2020년 11월 2일 개시한 이후 3만 3천여 회 접속한 것으로 확인되어 유용하게 활용 중이다.

박의주 정보관리과사무관은 "사전체험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민원접수 과정을 처리 단계별로 연습해봄으로써, 복잡한 민원 출원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병무청 #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