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촌에서 살아보기' 신설 등 342억원 투입
'맞춤형 지역정보 제공서비스' 4개→89개 시·군 확대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귀농귀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귀농귀촌정책이 '귀농'에서 '귀촌'으로 무게중심을 옮기고, 실제 살아보기를 지원하는 농촌생활 지원중심으로 전환된다. 새해 귀농귀촌예산도 역대 최대규모로 전년대비 68.5%(139억원) 늘어난 342억원으로 편성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2일 "최근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 은퇴로 귀농귀촌 잠재수요층이 확대된 가운데 코로나19 영향으로 저밀도사회에 대한 도시민의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귀농귀촌정책을 전면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책방향의 큰 틀은 영농기술 교육·정보 제공 같은 '귀농' 중심에서 관심지역으로의 주거이전에 도움이 될 지역의 일자리 교육·정보 등 '귀촌' 중심으로 전환하고, 교육, 박람회 같은 간접체험 방식에서 실제 관심지역에서 살아보기를 지원하는 농촌생활 지원중심으로 바꾸는 것이다.

눈에 띄는 것은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새로 도입해 밀도높은 농촌생활 경험을 지원해 성공 정착을 유도하겠다는 점이다. 전국 89개 시·군에서 약 500가구를 지원할 계획으로, 최장 6개월의 주거(농촌체험마을·귀농인의집 등)와 연수프로그램을 제공할뿐 아니라 월 30만원의 연수비가 지급된다.

2021년 귀농귀촌 유치 지원사업 참여 89개 시·군
2021년 귀농귀촌 유치 지원사업 참여 89개 시·군

충북에서는 괴산·보은·영동·옥천·음성·제천·증평·충주 등 8개 시군, 충남에서는 공주·금산·논산·당진·부여·서천·아산·청양·태안·홍성 등 10개 시군이 귀농귀촌사업 참여대상이다.

또 귀농귀촌 수요자에 대한 맞춤형 정보제공 기능도 강화한다. 귀농귀촌사업 참여 지자체(89개 시·군) 및 홈페이지 회원 중심으로 귀농귀촌 뉴스, 영상 및 지역 소개 콘텐츠 등의 생산·게시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촌일자리 탐색형 귀농귀촌 교육 과정을 확대해 모집인원을 6천명으로 늘려 운영할 계획이다. 이밖에 올해 제2차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2022~2026년)을 마련하는 가운데 범정부 협력 거버넌스 및 귀촌지원정책 강화를 중심으로 수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