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예산 최대 확보… 코로나發 위기 극복"

양승조 충남지사는
양승조 충남지사는 "코로나발 경제위기 속 혁신도시 지정,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정부예산 최대 확보라는 큰 성과를 이뤘다"고 말했다.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민선7기 충남도가 어느 덧 절반이 지났다. 그동안 충남도는 많은 성과를 거뒀지만 앞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도 남아있다. 혁신도시 지정, 충청권 메가시티, 충남과 충북의 관계 등 양승조 충남지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지난 1년의 성과, 지사님은 어떤 것들을 꼽으시는지?

"코로나 19라는 전대미문의 어려움 속에서도 도는 이를 잘 극복하면서 많은 성과를 창출했다. 먼저, 충남 혁신도시 지정이다. 이는 220만 도민의 열망이 한데 모여 이룬 쾌거다. 두 번째로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는 충남의 노력이 국가 정책을 변화시킨 커다란 성과다.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실천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국제기구 언더2연합 및탈석탄 동맹 가입 등을 통해 국가 간 연대를 통한 강력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과 신기후체제에 선도적으로 대응했다. 세 번째로 정부예산 최대 확보다. 지난해 연초부터 대상 사업을 미리 선정해 지휘부 역할 분담, 지역 국회의원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총 7조 8천065억 원의 역대 최대 정부예산 확보에 성공할 수 있었다."

시민들에게 거리두기 수칙을 당부하고 있는 양승조 지사.
시민들에게 거리두기 수칙을 당부하고 있는 양승조 지사.

충남혁신도시 지정이 마침내 이뤄졌다. 어떤 공공기관을 유치하고자 하시는지?


"충남 먹거리'와 연계한 산업군을 유치해 기관과 충남의 동반 성장의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유치와 관련해 크게 3개 군으로 나누어 이에 집중하고자 하는데 환경 기술 산업기능군, R&D 기능군, 문화체육기능군 등이 바로 그것이다. 풍요로운 해양환경 관리를 위한 환경 기술 산업기능군의 대표적 공공기관으로는 한국환경관리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이 있으며 이의 유치에 집중하고 있다. R&D 기능군의 대표적 공공기관으로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 문화권 중흥과 공공체육 거점 확산을 위한 문화체육 기능군을 위해서는 대한체육회, 한국체육산업개발, 한국학중앙연구원 등을 포함해 관련 기관들을 중점 유치할 계획이다.


 

충청권 메가시티,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지?


"충남·충북과 대전, 세종을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묶어 수도권 과밀화에 대응하고자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에 뜻을 모으고 사회·문화·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공동발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의 핵심은 4개 시·도 인구 550만 명 이상의 독자적인 경제 공동체를 만들어 협력해 나가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 20일 열린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추진 합의문을 작성, 공표하게 됐다. 행정수도 및 혁신도시 완성, 충청권 광역철도, 충청산업문화철도 등의 광역교통망 구축, 초광역 자율주행 자동차 특구 및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등의 사업부터 이른 시일 안에 시작하게 될 것이다. 특히 첫 과제로 선정된 충청권 광역철도의 4차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해 4개 광역시도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 '제4차 국가철도망'에는 30여 개 노선만 반영될 예정으로, 현재 국토부에 요청된 노선만 충청권 광역철도를 포함해 170여 개에 달하고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의 노선안 반영을 위해 지역정치권은 물론 민·관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충남과 충북의 관계는 어떠한지?


충남과 충북의 형제 관계다. 충청권행정협의회를 통해 주기적으로 만남을 갖고 충청권 현안 문제에 대해서는 공동으로 대처하는 게 대다수다. 충남과 충북은 충청인이라는 큰 틀에서 남이 아닌 형제 관계고" 공동발전 하면서 연대하고 협력하는게 기본적인 방향이다. 상호 보완하고 동반성장해야 한다.


 

차기 대권 경선에 참여하시는지에 대한 도민의 관심이 높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충청인들의 삶을 대변하고, 같이 한 정치인에 대한 바람이 '충청 대망론' 같은 내용으로 투영되는 것 아닌가 생각하며 차기 대선이 다가오면서 지역 언론과 도민께서 자주 해주시는 말씀에 대해서는 저 또한 감사하게 생각한다. 국회의원 4선, 당 최고위원, 사무총장, 상임위원장의 경험에 현직 도지사를 역임하고 있어 그런 말씀을 해주시는 것으로 이해한다. 저뿐만이 아니라 그 누구라도 최종 목적지에 목표를 두고 정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생각한다. 경선에 나가야 하는 문제는 도민의 염원이 '그렇다' 하면 그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역 정치인들과 스킨십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도지사는 도정의 업문에 최선을 다하고 시간이 있다면 밖의 업무를 봐야한다고 생각한다. 도정을 살피다 보면 국회의원보다는 도의회 의원들과 1차적 관계다. 이런 측면으로 판단해 주셨으면 한다.

앞으로 개선할 부분은 개선해 나가겠다. 코로나가 풀리면 정치적 철학을 널리 알렸으면 좋겠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통과에 따라 변하는 점이 많다. 특히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자치경찰제에 대해 혼란이 예상되는데 도의 대응 계획은?


법 개정에 따라 경찰 업무가 국가경찰·수사경찰·자치경찰로 나뉘며 이 중 자치경찰은 주민 생활안전과 교통관리를 담당하게 된다. 일부에서 걱정하시지만 승진과 임용을 제외한 경정 이하에 대한 인사권만 부여받는 것으로 시·도지사에 주어지는 치안책임에 따른 일부의 예산과 인사 권한만 이양되는 정도이다. 특히 지방경찰청장 인사는 합의제 행정기관인 자치경찰위원회와 협의하는 절차가 추가됨에 따라 큰 혼란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2월 22일 우선 자치경찰 추진단을 구성하고 및 운영 계획 수립(단장-행정부지사, 실무- 4급 이하 3명)했다. 이에 따라 관련 조례·규칙 제·개정 준비를 서둘러 자치경찰위원회 및 사무기구의 기본계획을 완료하겠다. 지역 사정을 제일 잘 아는 자치경찰이 우리 지역 실정에 특화된 치안 서비스 중심으로 운영하게 됨으로써 조금 더 효율적인, 조금 더 주민 친화적인 치안 행정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본다. 올 7월 1일 정식 출범 전까지 계속해서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겠다.

올해 도정의 주요 목표는?

코로나19 조기 극복이 2021년 지역경제 활성화의 필수 조건이라 생각하며, 이를 위해 생활방역 강화와 감염병 전문병원의 설립 등 방역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와 함께 충남형 뉴딜, 혁신도시 완성 및 공공기관 유치, SOC 기반 확충, 대형 이벤트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