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 신청 절차 논란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문화재단이 25일까지 1차 공모사업으로 신청 받고 있는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 신청 절차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공연장을 보유한 지자체가 예술단체를 골라 협약을 체결해 충북문화재단에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면서 지역 예술단체들이 신청 기회조차 박탈 당하는 등 혼란을 겪으며 아쉬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지역 시·군에 1차 심사권이 주어지다보니 자치단체장의 입김과 해당 업무 담당자의 힘이 막강해진다는 점에 있다.

또 다른 문제는 공연장과 예술단체의 협약이 공연장 입맛에 맞는 단체와 알음알음 물밑으로 이뤄져 신규 신청 예술단체들에게는 신청의 기회마저 없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연장이 있는 지자체에서 공고를 내서 예술단체를 신청받든 수의계약으로 공고를 내지 않고 예술단체와 협약을 체결하든 어떤 것이 잘못됐다고 말할 수가 없는 상황이 돼버려 충북문화재단은 물론 지역 예술단체들까지 신청부터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이 됐다.

충북에는 청주와 음성, 영동, 단양을 제외한 7개의 공연장이 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데 올해는 진천과 증평에서만 공고를 내고 예술단체의 신청을 받았다.

이에 진천과 증평은 자체 심의를 통해 1곳의 예술단체를 결정한 상태고 보은은 2곳의 예술단체를 선정해 충북문화재단으로 최종 심의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지자체는 지난해 진행했던 예술단체와 진행을 계속한다는 곳도 있지만 이에 대해 충북문화재단에서 제재를 가할 수도 없는 상황인 것이다.

충북문화재단 관계자는 "1차적으로 지자체에 권한이 있다보니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기준을 내려줘도 각 지자체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려운 지점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주단체에 도전하고 싶은 예술단체들은 "재단에서 신청 가이드 라인을 만들어 지자체에 안내를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1차적으로 지자체에서 먼저 평가를 받고 거기서 떨어지면 탈락하는 형태로 심사 자격부터 박탈당하는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이러한 상황이 충북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이 10년차에 들어가면서 다른 지자체에서도 이 같은 문제가 도출되고 있어 내년에는 공고 방법에 대해 수정이 진행될 수도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지역 예술단체들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 공연장에서는 지역에서 윈하는 장르에 대해서 협약을 모두 해주고, 심의는 재단에서 하며, 단체의 입장에서는 중복 신청이 아닌 오직 하나의 지자체와 협약해서 들어와야 할 것"이라며 "그러면 재단에서는 지역성, 단체의 역량 및 기여도 등을 통해 선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 총 예산은 5억3천만원으로 7~8개 예술단체에 상주단체는 5천만원에서 최대 9천만원까지, 비상주단체는 1천500만원에서 2천500만원까지 지원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