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이 한지형 마늘 우수 신품종 '청산'을 품종 출원했다. 사진은 단양 재래종 마늘과 청산(오른쪽). / 충북도 제공
충북농기원이 한지형 마늘 우수 신품종 '청산'을 품종 출원했다. 사진은 단양 재래종 마늘과 청산(오른쪽). / 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 마늘연구소는 중부지방의 추운 한지형 지역에 적응성이 높은 '청산' 신품종을 품종 보호출원 했다고 25일 밝혔다.

'단산', '단산3호', '태주', '통통'에 이어 5번째로 출원한 '청산' 육종은 인위적인 기술적 처리로 돌연변이를 유발해 주아(꽃을 피우거나 열매를 맺는 싹)와 추대특성을 개량한 우수 육성 품종이다.

'청산'은 단양재래종 주아보다 2배 이상 크고 주아 파종 1년차에 쪽이 대부분 나누어지기 때문에 심은 그 해에 씨마늘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마늘종 추대율이 30% 이하로 낮고 줄기 속에 주아가 맺혀 마늘종 제거 노력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되는 특성을 갖췄다.

'청산'의 인편수는 5.8개로 적으며, 1쪽의 무게가 6.4g으로 단양 재래종에 비해 쪽당 무게가 1.3배 크다.

이전에 마늘연구소에서 육성한 '단산' 품종과도 비슷해 쪽수가 적고 1쪽의 사이즈가 커 생산 농가는 물론 소비자 만족도도 높다.

정재현 마늘연구소 환경이용팀장은 "청산 품종을 출원하면 국립종자원에서 향후 2년간 재배 심사를 통해 품종등록 절차가 이뤄진다"며 "우리지역 마늘 농가들이 손쉽게 재배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적합한 재배법 확립과 우량 종구 증식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