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주ㆍ연기에 건설될 예정인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놓고 찬반측 갈등이 갈수록 첨예화 되고 있다.

행정도시특별법 헌법소원 선고가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양측이 찬반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더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것이다.

우선 서울시의회는 수도이전반대 국민연합과 함께 지난 1일 서울시청앞에서 시ㆍ구의원 6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수도분할 반대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는 행정도시 건설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헌재가 내린 ‘신행정수도 건설법’ 위헌결정을 벗어나기 위해 행정도시특별법을 만들어 수도분할을 획책하고 있다”며 “수도이전이나 분할은 국가 중대사안에 해당하므로 국민투표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행사에는 행정도시가 들어서는 연기군 남면 주민 500여명도 합류해 반대에 적극 동조했다.

반면 행정수도추진연기군대책위원회는 지난 1일 연기군청 대강당에서 단체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대책회의를 연데 이어 오는 8일 전.후로 조치원역 앞에서 1만여명이 모이는 대규모 ‘행정도시 건설 촉구’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연기 청년회의소 회장을 시작으로 충남도의원 등 예정지역 단체장과 주민들이 '릴레이 단식'을 시작해 지역여론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찬성측은 “위헌판결이 나면 동학이후 최대의 민란이 벌어질것”이라며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찬반측 입장은 모두 설득력이 있다. 서울시민들이 보는 시각에선 ‘수도분할’이 될테고 충청권등 지방에서 볼때는 ‘지역균형발전’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행정수도 이전이 불발된 상황에서 행정도시 마저 원점으로 돌아갈 경우 충청권이 엄청난 타격을 받는다는 점이다. 물론 충청권 주민들이 정신적, 경제적 충격을 받기 때문에 행정도시가 반드시 이전돼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수도권집중화 현상에 대한 문제점은 어제, 오늘 제기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지역불균형이 심화되면서 이미 70년대 박정희정권때부터 수도이전이 추진됐다는 점이 이를 말해준다.

이와함께 행정도시 추진이 좌절될 경우 예산낭비, 시간낭비, 행정력낭비는 물론 국론분열도 간과해선 안된다.

무엇보다 행정도시 반대론자들의 주장도 따지고 보면 ‘기득권 세력’의 논리에 불과하다는 점도 깊이 인식해야 한다. 헌법재판소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