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 주정차·위험운전 민원 불구 규제 가이드라인 없어

청주시 청원구의 한 골목길에 공유킥보드가 쓰러진 채로 방치돼있다. /김명년
청주시 청원구의 한 골목길에 공유킥보드가 쓰러진 채로 방치돼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공유 전동킥보드가 실생활 이동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안전망 확충에 대한 충북 자치단체의 대응은 다소 미온적이다. 충주, 제천의 경우 150여 대 공유 킥보드가 돌아다니고 있지만 안전 가이드라인조차 마련돼 있지 않았다.

전동 킥보드는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PM) 중에 하나로 업체 간 경쟁속에 충북도는 물론 전국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늘어난 만큼 무분별 주정차, 위험운전, 음주, 안전모 미착용, 2인 탑승 등 문제 또한 증가해 안전장치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경기도, 세종, 대구 등 지역에서는 안전한 이용 환경을 만들고자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 인프라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도내에선 청주시만 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가장 많이 보급된 만큼 지난해 말 알파카, 지쿠터, 씽씽 등 3곳과 협약을 맺고 안전망 구축 확보를 우선으로 두고 협의중에 있다.

주 민원인 무분별한 주정차의 경우 인도가 없는 곳은 반납이 안되도록 기업과 논의를 마쳤다.

현재 청주시에 들어와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는 6곳(알파카, 지쿠터, 씽씽, SWING, deer, beam)으로 18일 기준 1천119대가 청주 각지에 포진돼 있다. 이달 말 업체 한 곳이 추가로 청주에 발을 들일 예정이다. 나머지 업체도 기존 협약의 내용을 기준으로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현재 법률 내에서 움직이는 협약수준으로 아직은 제약도 많고 갈길도 멀다"며 "이달 경찰, 기업을 포함한 간담회를 열어 그동안의 민원들을 같이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충주, 제천 등의 경우 안전망 확충에 대응이 미흡하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지역 당 100여 대의 킥보드가 돌아다님에도 불구 기업과의 협의나 안전 가이드라인 마련에 대한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충주시의 경우 지난해 말부터 '알파카' 킥보드 100여 대가 연수동, 칠금동 중심으로 보급됐고 제천시의 경우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2개 업체 킥보드 160여 대가 설치됐다.

이에 따른 공유 킥보드 민원이 지속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까지도 안전 가이드라인 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시 청원구의 한 골목길에 공유킥보드가 쓰러진 채로 방치돼있다. /김명년
청주시 청원구의 한 골목길에 공유킥보드가 쓰러진 채로 방치돼있다. /김명년

5월 13일부터 추가로 개정된 도로교통법이 시행돼 안전모 안전모 착용, 2인 탑승 금지, 음주 운전 등을 단속할 수 있게 된다. 충주·제천시는 오는 개정법 시행에 따라 가이드라인을 잡는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실시간 문제로 떠오르는 킥보드 주정차, 위험 운전, 인프라 부족 등은 지자체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제천시 관계자는 "업체들이 인허가 없이 자유업으로 운영되는 만큼 제재가 쉽지 않으며 개정법도 시행 이전이라 한계가 있다"며 "관련법이 시행되는 5월 민·관협의회 추진해 안전에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